뷰페이지

내외신 217명 ‘각본 없는 생중계’…“대통령님 떨려요” 웃음도

내외신 217명 ‘각본 없는 생중계’…“대통령님 떨려요” 웃음도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17-08-17 22:14
업데이트 2017-08-18 00: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靑 영빈관서 첫 기자회견

주머니 소지품만 간략 보안검색
회견 전 ‘야생화’ 등 가요 4곡 나와
탁현민 행정관 준비 모습도 포착


“대통령님 떨리지 않으십니까(일동 다같이 웃음). 저는 이런 기회(기자회견 질문)가 많지 않아 지금도 떨리고 있는데 이런 기회를 앞으로도 많이 만들어 주시면 훨씬 더 많은 질문을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머니투데이 김성휘 기자)
이미지 확대
웃으며 질문 듣는 文대통령
웃으며 질문 듣는 文대통령 취임 100일을 맞은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기자의 질문을 받으며 밝게 웃고 있다.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의 취임 100일을 맞아 17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처음으로 이뤄진 기자회견은 사전에 질문 내용과 질문자를 정하지 않는 ‘각본 없는 생중계’ 방식으로 진행됐다. 기존 정권에서는 볼 수 없었던 기자회견이었다. 청와대에서는 어떤 기자가 무엇을 질문할지 몰랐기 때문에 수일 동안 긴장 속에 기자회견을 준비해 왔다. 돌발 상황 없이 차분한 분위기에서 모두 15개 언론사 출입기자들의 질의가 이뤄졌다.

청와대를 출입하는 200여명의 내·외신 기자들은 행사가 시작되기 1시간 전부터 일찌감치 영빈관 앞에 도착했다. 보안검색은 매우 낮은 수준으로 진행됐다. 기자들은 재킷을 벗거나 하는 일 없이 주머니 소지품만 꺼내 검색대를 통과했다. 영빈관에 입장한 기자들은 무대를 바라보고 부채꼴 모양으로 착석했다. 탁현민 의전비서관실 선임행정관이 행사장 곳곳을 돌아다니며 기자회견을 준비했다.

기자회견 30분 전부터 음악이 잔잔하게 흘러나왔다. 모두 4곡으로 가수 박효신의 ‘야생화’, 윤종신·곽진언·김필의 ‘지친 하루’, 이적의 ‘걱정말아요 그대’, 정인의 ‘오르막길’이었다. 청와대에서는 긴장을 풀기 위해 노래를 준비했다면서 노랫말에 담긴 메시지도 의미 있다고 설명했다.

질의응답이 이어진 약 1시간 동안 문 대통령에게 주어진 건 물 한 잔, 메모지와 펜, 자료집이 전부였다. 문 대통령은 준비된 자료집은 거의 보지 않고 기자들의 질문에 간단한 키워드를 적으며 막힘 없이 답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 위기 대응 방안 등 외교·안보에 대한 질문에는 그 어느 때보다도 진지한 표정을 지었다. 부동산 보유세 인상을 검토하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잠시 뜸을 들이며 생각을 가다듬고 답변을 해 나갔다.

당초 기자회견 시간은 1시간이었지만 기자들의 추가 질의 요구에 5분간 더 이어졌다. 질문 기회를 얻지 못한 기자들의 아쉬워하는 탄성도 있었다. 첫 기자회견이라 질문도 평이했고 답변도 무난했다는 평이 나왔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7-08-18 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