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정은 옆 괌 위성사진 6년 전 촬영…최신 사진 아냐”

“김정은 옆 괌 위성사진 6년 전 촬영…최신 사진 아냐”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7-08-17 11:39
업데이트 2017-08-17 11: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전략군사령부 시찰 당시 노출된 괌 위성사진은 6년 전에 촬영된 사진이라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17일 보도했다.
이미지 확대
北김정은, 전략군사령부 시찰
北김정은, 전략군사령부 시찰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지난 14일 전략군사령부를 시찰하면서 김락겸 전략군사령관으로부터 ‘괌 포위사격’ 방안에 대한 보고를 받았다고 노동신문이 15일 보도했다. 2017.8.15
조선중앙TV가 김 위원장의 지난 14일 전략군사령부 시찰 장면을 방영한 화면에서 김 위원장 옆에는 괌에 위치한 미군 앤더슨 공군기지를 찍은 위성사진이 보인다.

이를 두고 VOA는 조선중앙TV에 등장한 미군의 괌 앤더슨 공군기지 위성사진 속 녹지는 2012년부터 공사가 시작돼 비행기 계류장이 들어섰고, 북쪽 일대 건물의 경우 현재 직사각형 모양의 공사부지가 조성된 상태라고 지적했다.

위성사진 분석 전문가인 닉 한센 스탠퍼드대학 국제안보협력센터 객원연구원은 VOA와의 통화에서 “군(軍)이라면 가장 최신의 위성사진 정보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라며 “그러나 북한은 최신 위성 정보를 보유하기가 힘든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현재 북한은 사진 촬영이 가능한 위성을 보유하지 않고 있고, 이 때문에 해외 인터넷 웹사이트 등에서 위성사진을 구매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라고 덧붙였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