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언론 “文대통령, 美 일방적 군사행동 경고·비난”

美 언론 “文대통령, 美 일방적 군사행동 경고·비난”

한준규 기자
입력 2017-08-16 23:44
업데이트 2017-08-17 00: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NYT 등 ‘광복절 경축사’ 평가

트럼프의 비정통적 외교정책 한·미동맹 새로운 불안감 줘

미국의 언론들이 15일(현지시간) “누구도 대한민국의 동의 없이 군사행동을 결정할 수 없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를 미국에 대한 한국의 ‘경고’와 ‘비난’이라고 평가했다.

뉴욕타임스(NYT)는 이날 ‘한국 지도자가 미국에 대해 북한 타격을 경고’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문 대통령이 미국에 이례적으로 직설적인 비난을 했다”고 전했다. 이어 문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를 소개하고 이는 “핵무기 프로그램을 놓고 북한에 대한 일방적인 군사행동은 용납할 수 없다는 한국 정부의 경고”라고 주장했다.

또 NYT는 “문 대통령의 반발은 외교정책에 대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비정통적인 접근이 오랜 한·미 동맹에 새로운 긴장을 주고 있다는 징후”라면서 “트럼프 대통령의 변덕스러운 언어가 한반도에서 미군의 작전 성공 열쇠를 쥐고 있는 동맹에 분열의 씨를 뿌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도 ‘서울이 미국에 북한에 대한 군사행동을 경고했다’는 기사에서 “한국 대통령이 한반도에서 ‘미국의 어떠한 군사행동도 한국의 동의가 필요하다’고 경고했다”면서 “이는 미국의 북한에 대한 일방적 군사행동에 대해 참지 않을 것이라는 함축적 신호”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는 새 대통령으로서 다른 나라들에 의해 조성되고 있는 재난의 한가운데 서 있는 자신의 처지를 확인한 뒤의 어려운 상황을 반영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이 메시지는 워싱턴을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면서 “문 대통령의 가장 강력한 언급은 가장 중요한 동맹인 미국과의 관계에 우려를 낳고 있다”고 덧붙였다. WSJ는 “북한에 대한 미국의 일방적인 군사행동이 한·미 동맹을 위험에 처하게 할 수 있다”면서도 “전문가들은 미국이 (북한에) 군사 타격을 시작하기 전에, 미국의 안보가 걸려 있다고 믿는 경우에 한국의 승인을 법적으로 구해야만 하는지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전했다.

NBC 뉴스도 “한국 대통령이 한반도에서의 그 어떤 군사행동에 대해서 거부권을 주장했다”고 전했다.

한편 헤더 노어트 미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에 대한 논평 요구에 “한국과 긴밀한 동맹 관계를 유지하고 있고 미국은 동맹국을 반드시 방어할 것이라고 다짐한다”며 즉답을 피했다. 주한 미 대사관도 미국 언론의 논평 요구에 응하지 않았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7-08-17 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