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달걀 한 판만 준비하세요” 못 믿을 ‘전수조사’

“달걀 한 판만 준비하세요” 못 믿을 ‘전수조사’

김헌주 기자
김헌주 기자
입력 2017-08-16 23:00
업데이트 2017-08-17 01: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살충제 달걀 조사 실태

‘무작위’ 설명과 달리 사전 통보…“약 안 친 달걀만 골라냈을 수도”
정부 오늘까지 조사 완료 예정…양계농가 51% 농약사용 통계도
이미지 확대
방역당국 관계자들이 16일 경기 남양주의 한 농장에서 살충제 성분이 검출된 달걀을 폐기하고 있다. 연합뉴스
방역당국 관계자들이 16일 경기 남양주의 한 농장에서 살충제 성분이 검출된 달걀을 폐기하고 있다.
연합뉴스
‘살충제 달걀’ 파문이 확산되면서 정부가 산란계(알 낳는 닭) 사육농장에 대한 전수조사에 돌입한 가운데 일부 농장에서 조사가 주먹구구식으로 이뤄졌다는 증언이 나와 논란이 일고 있다. 정부의 지침과는 달리 일부 농장에선 검사 요원이 농장 방문을 사전에 통보하고, 무작위 샘플 조사가 아닌 농장 주인에게 조사용 달걀 한 판(30개)을 준비시킨 뒤 수거한 것으로 드러났다. 정부가 전국 1456개 산란계 농장에 대한 조사를 17일까지 서둘러 끝마치려다 이 같은 일이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비펜트린 성분이 초과 검출된 경기 양주의 ‘신선2농장’ 주인 임모씨는 16일 “달걀을 수거할테니 알 한 판을 준비해 놓으라는 전화를 받았다”면서 “기준치가 초과했다는 것을 알았으면 살충제가 묻은 달걀을 내놓지 않았을 수도 있지만 거짓말을 하고 싶진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검사받을 달걀을 미리 준비해 놓으라고 하면 누가 약 뿌린 달걀을 내놓겠나”면서 “살충제 검출이 운에 달린 것 같다”고 덧붙였다. 전남도의 한 관계자는 “달걀 농가에 대한 방문 조사를 알리는 전화를 미리 한 뒤 수거가 이뤄지기 때문에 살충제를 사용했다 하더라도 이전에 생산된 달걀을 내놓으면 얼마든지 샘플 조사에 허점이 생길 수 있다”고 털어놨다.
이미지 확대
16일 검사를 통과해 ‘적합’ 판정을 받은 경기 화성의 한 양계농가에서 직원들이 시중에 반출할 달걀을 고르고 있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16일 검사를 통과해 ‘적합’ 판정을 받은 경기 화성의 한 양계농가에서 직원들이 시중에 반출할 달걀을 고르고 있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지난 15일부터 전국적으로 실시되고 있는 정부의 살충제 달걀 조사는 상당수가 ‘사전 연락’ 이후 수거가 이뤄져 농장주의 양심에 맡길 수밖에 없었다는 것이다. 피프로닐 성분이 검출된 강원 철원의 ‘지현농장’ 주인 왕모씨는 “다른 농장에서도 쓰고 있어 사용했을 뿐”이라면서 “다른 곳에서도 살충제를 똑같이 썼을 텐데 정직하게 내놓은 사람만 적발된 것 같다”고 하소연했다.

한국소비자연맹에 따르면 박용호 서울대 교수는 지난 4월 열린 ‘유통달걀 농약관리 방안 토론회’에서 지난해 산란계 사육농가 탐문조사 결과 50.8%가 닭진드기 감염과 관련해 농약 사용을 경험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농가마다 산란장에서 무작위로 수거한다는 정부 방침과 달리 보관창고에서 달걀 한 판을 그냥 통째로 가져가 조사한 경우도 있었다. 경남 진주의 한 산란계 농가 주인은 “어제 검사기관 직원이 살충제 검사를 한다고 방문해 보관 창고에 있던 계란 한 판을 가져갔다”면서 “산란장에 들어가서 달걀을 무작위로 수거해서 가져간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충남 홍성군에서 산란계 10만여 마리를 사육하는 김모씨도 “농산물품질관리원 직원이 출장을 와서 계란 한 판을 건넸다”고 말했다. 이들은 모두 당국의 검사 결과 안전하다는 판정을 받았다.

상당수 양계농가에서는 다른 농장들에서 모두 사용하는 허용된 제품을 사용했는데 피해를 입었다며 억울함을 호소했다. 경기 양주의 한 농가 관계자는 “이번에 문제가 된 살충제가 불법이 된 지 얼마 되지 않았고, 불법이라는 것을 알면서도 어쩔 수 없이 뿌린 농가가 많다”고 전했다. 이어 “(살충제를) 다들 쓰고 있기 때문에 몇 곳에서만 발견되는 것은 별 의미가 없다”고 덧붙였다. 다른 관계자도 “과일 재배할 때 농약을 안 쓰면 생산 자체가 안 되듯, 달걀도 진드기(일명 와구모)를 없애려면 살충제를 안 쓸 수가 없다”고 말했다. 송복근 대한양계협회 경기도지회장은 “올해 진드기가 극성을 부리다 보니 시청, 축협에서도 비펜트린 제품을 나눠 줬다”면서 “허용된 제품을 쓰는데도 왜 문제가 되는지 물어 보면 ‘규정을 지키지 않아서’라는 답변만 돌아왔다”고 말했다. 이어 “경기 지역 달걀 등록 번호인 ‘08’이 문제가 아니라 부적합 판정을 받은 ‘08마리’ 등 일부 달걀만 문제”라면서 “멀쩡한 양계농장 주인들까지 피해를 보고 있다”고 호소했다.

농림축산식품부 이상혁 축산환경복지과장은 “난수표를 적용해서 축사 여러 군데에서 무작위로 시료를 확보하고, 창고에서도 무작위로 추출하는 것이 원칙”이라면서 “친환경 농장은 농산물품질관리원의 전문가들이 투입돼 시료를 채취하기 때문에 시료용 달걀을 준비해 두라고 농장 측에 미리 연락을 했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해명했다.

서울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세종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창원 강원식 기자 kws@seoul.co.kr

철원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2017-08-17 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