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시에라리온 산사태, 사망·실종 1000여명…아프리카 최악의 참사

시에라리온 산사태, 사망·실종 1000여명…아프리카 최악의 참사

장은석 기자
입력 2017-08-16 13:23
업데이트 2017-08-16 13: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아프리카 시에라리온에서 집중호우로 대규모 산사태가 발생, 현재까지 약 400명이 숨지고 600여명이 실종된 것으로 알려졌다. 실종자 수가 많아 사망자는 더 늘어날 전망이다.
이미지 확대
시에라리온 산사태 현장서 구조작업
시에라리온 산사태 현장서 구조작업 14일(현지시간) 폭우에 따른 대규모 산사태가 발생한 서아프리카 시에라리온 수도 프리타운 인근 리젠트 지역에서 적십자 자원봉사자들이 생존자 수색작업을 벌이고 있다. 산사태 현장에서 15일 현재 시신 약 400구를 수습했다고 현지 검시소 측이 밝혔다. 이번 산사태는 최근 몇 년간 아프리카에서 발생한 재해 중 최악의 참사가 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2017-08-16 사진=AP 연합뉴스
시에라리온의 현지 검시소는 산사태가 발생한 프리타운 인근 리젠트 지역에서 시신 약 400구를 수습했다고 15일 밝혔다.

전날 프리타운 인근 리젠트 산이 무너져 내리면서 앞서 외신에서는 300여명이 숨지고 600여명이 실종됐다는 보도가 나왔으나 시신 수습 작업이 계속되면서 사망자가 늘었다.

어니스트 바이 코로마 시에라리온 대통령은 리젠트 사고 현장을 찾아 “이 나라는 지금 긴급한 지원을 필요로 한다”며 국제사회에 긴급구호를 요청했다.

현장 수석검시관 세네 둠부야는 로이터 통신에 “수색이 진행되고 있는데 지금까지 거의 400구의 시신을 찾았다. 500구 이상을 수습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이번 산사태는 최근 20년간 아프리카에서 벌어진 재해 중 최악의 참사가 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이에 유엔은 시에라리온에 대한 인도주의적 지원 규모를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스테판 두자릭 유엔 대변인은 “콜레라와 장티푸스 등 수인성 전염병의 발발 가능성을 낮추기 위해 현재 시에라리온 사태에 대한 긴급대책이 실행 중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유엔 지역 사무소가 시에라리온 정부를 도와 구조작업에 참여하고 있다며 “주민들을 대피시키고, 부상자들에게 의료지원을 제공하는 한편 생존자들에게 식량과 물, 담요 등을 지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