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매티스 “美에 미사일 발사 땐 전쟁”… 北에 강력 경고

매티스 “美에 미사일 발사 땐 전쟁”… 北에 강력 경고

한준규 기자
입력 2017-08-15 23:06
업데이트 2017-08-16 02: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괌 사격 보고’에 사전 봉쇄 의도

EU “한반도 비핵화 평화적으로”
中언론 “을지훈련 중단을” 간섭
제임스 매티스 미 국방장관. AP 연합뉴스
제임스 매티스 미 국방장관.
AP 연합뉴스
제임스 매티스 미 국방장관이 14일(현지시간) “북한의 미 본토 공격은 전쟁을 초래할 것”이라며 북한에 강력한 경고를 보냈다. 미 정부 차원에서 대화와 외교적 해법을 강조한 전날과는 다른 분위기를 연출한 것은,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에게 ‘괌 포위사격 방안 보고’가 이뤄지는 등 북한 내부의 도발 움직임을 사전 봉쇄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매티스 장관은 이날 예고 없이 미 국방부 기자실을 찾아 북한이 미국령인 ‘괌’에 4개의 미사일을 발사할 것이라고 위협한 데 대해 “(한반도의) 긴장이 고조되는 것을 원치 않는다”면서도 “그들이 미국을 향해 미사일을 발사한다면 사태는 전쟁으로 급진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 “그들이(북한) 미국을 조준한다는 것은 미국에 미사일을 맞히겠다는 것이고, 만약 그렇게 한다면 ‘게임 온’이다” 라고 강조했다.

이어 매티스 장관은 ”미국의 미사일 탐지와 추적 시스템은 북한에서 발사된 미사일이 미국 본토를 향하는지를 신속하게 판별할 수 있다”면서 “만약 미사일이 하나라도 괌을 향한 것으로 판단되면 우리는 그것을 제거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괌까지는 가지 않고 근해에 미사일이 떨어질 것으로 판단될 경우에 대해서는 “대통령이 결정하는 대로 우리가 받아들여야 할 문제가 될 것”이라고 답했다.

이런 가운데 페데리카 모게리니 유럽연합(EU) 외교·안보 고위대표는 이날 벨기에 브뤼셀에서 28개 회원국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 정치안보위원회(PSC)를 열고 “북한은 추가적인 도발행위를 자제하고, 미국을 비롯한 관련국은 군사적 해법이 아닌 평화적 수단으로 한반도 비핵화를 이뤄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중국 관영 매체는 우리 군의 일상적인 훈련까지 간섭하기 시작했다. 환구시보는 15일 사설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한반도에 전쟁이 다시 일어나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지만 한국이 실제 행동으로 보여 준 게 없는 이상 이런 발언은 빈말일 뿐”이라며 이달 21일부터 시작될 한·미연합훈련인 을지프리덤가디언(UFG)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한·미 을지훈련은 북한을 이전보다 더 강력히 자극할 게 분명하며 북한의 대응이 더 강력해지면 한·미 군사훈련은 의외의 사태를 초래할 것”이라면서 “한국이 한반도 전쟁을 정말로 반대한다면 이번 훈련의 무대를 아예 없애야 한다”고 주장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7-08-16 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