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친환경 농가 ‘살충제 달걀’, 4월에 막을 수 있었다

친환경 농가 ‘살충제 달걀’, 4월에 막을 수 있었다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17-08-15 09:30
업데이트 2017-08-15 09: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식약처 당시 “국내서 피프로닐 성분 검출된 적 없어”···안이 대응

국내의 친환경 산란계 농가에서도 ‘살충제 달걀’이 발견되면서 정부가 대응 적기를 놓친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이미지 확대
달걀 자료사진
달걀 자료사진 연합뉴스
뉴스1은 한국소비자연맹이 4월 열린 유통달걀 농약관리 방안 토론회에서 국내산 달걀의 농약 성분 검출 논란이 다뤄졌다고 15일 전했다.

이 매체에 따르면 당시 토론회에 참여한 박용호 서울대 교수는 지난해 산란계 사육농가 탐문조사 결과 양계농가 61%가 닭 진드기 감염과 관련해 농약을 사용했다고 밝혔다. 국립축산과학원은 지난해 국내산 닭의 진드기 감염률이 94%라는 통계를 발표하기도 했다. 이번에 국내에서 검출된 살충제 ‘피프로닐’과 ‘비페트린’은 닭에 기생하는 진드기와 이를 없애는데 사용하는 성분이다.

연맹 측은 “토론회 참석자들은 닭 진드기 감염에 대한 정확한 실태조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며 “당시 식품의약품안전처에도 관리 필요성을 제안했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AI 견뎠더니 가뭄에 무더위…양계장들 ’비상’
AI 견뎠더니 가뭄에 무더위…양계장들 ’비상’ 2017.6.21 연합뉴스
이같은 연맹의 입장은 9일 발표됐다. 연맹은 당국의 안일한 대응을 지적했다. 이 발표가 있기 전 식약처는 “국내에서 피프로닐 성분이 검출된 적이 없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농림축산식품부도 올해 1월부터 지난달 중순까지 수입된 스페인산 달걀 100만개에서 살충제 성분이 확인되지 않았다고 전한 바 있다.

하지만 ‘살충제 계란’에 대한 불안감이 확대되자 민간 부분이 먼저 대응에 나섰다. 편의점 업계는 자발적으로 벨기에산 와플을 유해상품으로 분류하고 판매를 전면 중단하기도 했다.

한편 농식품부는 국내 친환경 산란계 농장을 대상으로 잔류농약 검사를 실시하던 중 두 농가에서 피프로닐과 비펜트린을 검출했다고 14일 밝혔다. 피프로닐은 유럽 살충제 달걀에서 확인된 성분으로, 닭에 기생하는 진드기나 이를 없애는데 사용이 허가됐다.

농식품부는 15일 0시부터 모든 농장의 달걀 출하를 중지하고 3000마리 이상 산란계를 사육하는 모든 농장을 대상으로 전수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기철 기자 chuli@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