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물놀이했는데 귀가 간질~간질… 후비면 덧나요

물놀이했는데 귀가 간질~간질… 후비면 덧나요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17-08-14 17:38
업데이트 2017-08-14 23: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변재용 강동경희대병원 교수

불볕더위가 이어지면서 전국 해수욕장과 계곡, 실내외 수영장 등이 피서객들로 발 디딜틈 없이 북적이고 있다. 이 시기에는 물놀이로 인한 질병이 크게 늘어나는데 가장 대표적인 것이 귓병이다. 특히 ‘외이도염’과 같은 세균성 감염병은 수영장이나 해수욕장의 오염된 물이 귀에 들어갈 때와 귀를 만져 상처를 낼 때 감염되기 쉬워 주의가 필요하다. 14일 변재용 강동경희대병원 이비인후과 교수에게 외이도염 예방법에 대해 들었다.
이미지 확대
변재용 강동경희대병원 교수
변재용 강동경희대병원 교수
Q. 여름철에 외이도염이 생기는 이유는.

A. 외이도는 귀를 구성하는 부분 중 귓바퀴에서 고막까지의 관을 의미하며 길이는 2.5~3㎝ 정도다. 외이도에 염증이 생기는 외이도염은 휴가철인 7~8월에 환자가 가장 많다. 일반인의 10% 정도가 경험하는 비교적 흔한 질병이라고 볼 수 있다. 물놀이 중 물속 세균에 의해 감염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주로 포도상구균이나 연쇄상구균이 외이도 피부의 미세한 상처를 통해 들어가면서 감염이 발생한다. 귀지가 많은 사람이 오염된 해수욕장이나 풀장에서 수영할 때 잘 생긴다. 외이도염이 생기면 귓구멍이 부어올라 좁아지고 만지면 매우 아픈 증상이 나타난다. 경우에 따라 고름이 밖으로 흐르기도 한다. 대체로 먹는 약으로 치료가 가능하지만, 고름주머니가 있으면 절개해 염증을 빼내야 한다.

Q. 외이도염을 예방하는 방법은.

A. 외이도염을 예방하려면 우선 귀를 자주 만지지 말아야 한다. 특히 물놀이 전후로는 더욱 주의해야 한다. 귀지가 있을 때 손가락을 귓속에 억지로 넣어 파내는 행동도 좋지 않다. 가능하면 사람이 많이 몰리지 않거나 오염되지 않은 곳에서 수영하고 수영을 한 뒤 귀가 간지럽더라도 함부로 만지지 않는 것이 좋다. 귀에 물이 들어가도 억지로 빼내지 않도록 주의한다. 만약 귀에 물이 들어갔다면 귀를 아래로 기울여 자연스럽게 흘러나오도록 하는 것이 좋다. 좋은 방법은 소독된 면봉을 사용하는 것이다. 면봉을 외이도 입구에 대 물을 흡수하면 된다. 그래도 계속 귀가 먹먹하면 병원에서 흡입기를 사용해 빨아 내야 한다.

Q .물놀이 뒤에 어떤 증상이 생기면 병원을 가야 하나.

A. 귀 내부에 물이 찬 것처럼 잘 안 들리는 증상이 지속될 때, 귀에 간지럼증이 생기고 점차 심해질 때, 귀를 만지면 바늘로 찌르는 듯한 통증이 있을 때, 귀에서 이유 없이 물이 흘러나올 때, 귀에서 이상한 소리가 계속 들릴 때는 가급적 병원을 찾아 진료를 받아 보는 것이 좋다.

Q. 벌레가 귀에 들어갔을 때 대처법은.

A. 여름철에 야외로 캠핑을 나가게 되면 외이도에 이물이 들어가는 상황을 많이 접하게 된다. 벌레나 식물의 씨앗이 귀 안으로 들어가면 소리가 잘 안 들리게 되고 이리저리 움직이면서 상처를 입혀 통증도 일으킨다. 벌레가 들어간 경우는 부스럭거리는 소리가 나고, 외이도나 고막을 손상시켜 심한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 무생물이라도 귓속에서 썩으면 냄새가 나기도 하고 외이도염을 일으키기도 한다. 귀에 벌레가 들어가 빼내기 힘들다면 바로 의료기관을 찾는 것이 좋다. 계속 움직이고 고통이 심하다면 올리브유나 알코올을 묻힌 솜을 귀에 넣어 벌레를 죽이면 된다. 그런 다음 병원을 찾아 기구를 이용해 안전하게 벌레를 제거하면 된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2017-08-15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