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In&Out] 반갑다, 편견 없는 채용/서용원 성균관대 심리학과 교수

[In&Out] 반갑다, 편견 없는 채용/서용원 성균관대 심리학과 교수

입력 2017-08-06 22:34
업데이트 2017-08-06 22: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서용원 성균관대 심리학과 교수
서용원 성균관대 심리학과 교수
필자는 산업심리학을 전공한 관계로 학문적 지식을 현장에 적용해 볼 기회가 종종 있었다. 교수가 되고 처음 맡은 프로젝트는 모 대기업의 생산직 사원 채용을 위한 역량 기반의 경험 면접 및 상황 면접 도구였다. 이후 면접도구 개발 프로젝트를 하면서 학문과 현실의 괴리를 경험하게 됐고 이때부터 채용과 평가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살펴보기 시작했다. 가령 기업들이 임원 승진자를 결정할 때 능력보다 출신학교를 더 중시하는 현실을 극복하기 위해 다면평가 시스템 도입을 주장했고, 신입사원 채용 시 직무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직무적성검사를 개발하기도 했다.

다행히 최근 정부는 올 하반기부터 공공기관 및 공기업 채용에 ‘블라인드 채용’을 도입한다고 발표, 이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최근에는 663개 지방 출자·출연기관도 지방공기업을 준용해 이행하도록 권고하는 등 점차 확대될 전망이다. 앞으로 공공기관 입사지원서에는 출신지역, 신체조건, 학력 등을 기재하는 것이 금지되며 면접에서도 면접관이 지원자의 사전 정보를 알 수 없게 된다. 인사 담당자가 선입견을 갖거나 차별적 판단을 할 수 있게 하는 요소를 배제하고 오로지 실력과 인성만으로 지원자를 평가하겠다는 것이다.

서류전형과 필기시험을 거친 뒤 시행하는 면접에서는 면접관이 응시자의 인적사항에 대한 질문을 할 수 없고 발표나 토론 방식의 면접을 통해 업무역량을 평가하게 된다. 이런 방식은 민간으로도 확대된다. ‘채용 절차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이 국회에서 개정되면 민간기업도 기초심사자료에 개인 정보와 관련된 사항을 기재하는 것을 금지할 예정이다. 어기면 과태료 500만원을 부과하는 등 강제 규정도 갖춘다.

이를 통해 그동안 꽁꽁 닫혔던 취업의 문이 활짝 열릴 것이란 기대감도 크지만 일각에서는 ‘역차별’이니 ‘깜깜이 채용’이니 하는 불만의 목소리 또한 만만치 않다. 하지만 블라인드 채용의 핵심은 그동안 우리 사회의 고질적 병폐였던 채용의 불공정성을 바로잡고 편견으로 인해 실력 발휘 기회조차 제대로 얻지 못했던 재능 있는 인재들에게 기회를 주겠다는 것이다.

지원자에 대한 기본 정보도 없이 무엇으로 인재를 뽑으라는 것이냐며 우려도 있다. 하지만 채용은 직무와 무관한 정보나 불필요한 스펙을 보지 않고 직무 관련성이 높은 인성과 직무 능력 중심으로 채용한다는 점에서 역량기반 채용과 일치한다. 능력중심채용에서 평가 도구로 사용하는 역량기반 지원서, 역량기반 면접, 직무적성검사 등이 이미 개발되어 있으므로 이를 활용하면 된다.

평등한 기회, 공정한 과정을 거쳐 우수 인재를 채용하겠다는 블라인드 채용은 기업과 구직자 모두에게 새로운 도전이 될 것이다. 불필요한 스펙을 과감히 버려야 능력과 실력을 제대로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한곳에 쏠려 있는 채용 불균형을 막아 노동시장의 균형도 바로잡을 수 있다.

다만, 블라인드 채용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일관된 품질을 갖춘 직무중심 채용시스템의 확산과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 직무중심 인사체계를 통한 성과보상 시스템 마련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직무중심 인재 양성을 위한 고용 중심 교육시스템 정착도 요구된다. 뿐만 아니라 민간 기업의 자발적이고 적극적 참여 유도를 위한 산업분야별 블라인드 채용 표준모델 개발 및 적용에 대한 사회적 합의와 공감대 형성도 중요하다.

채용에서의 차별 철폐를 통한 기회의 균등이라는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정책적 당위성과 시장의 자율성 사이에서 현명한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2017-08-07 2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