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금요 포커스] 누군가는 해야 할 일/심재현 국립재난안전연구원장

[금요 포커스] 누군가는 해야 할 일/심재현 국립재난안전연구원장

입력 2017-08-03 23:18
업데이트 2017-08-04 02: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심재현 국립재난안전연구원장
심재현 국립재난안전연구원장
영화 ‘다이하드’를 보면 온갖 고초를 겪으면서도 끊임없이 악당들에게 대항하는 이유를 묻는 질문에 주인공 존 매클레인이 “누군가는 해야 하는 일”이기 때문이라고 대답하는 장면이 있다.

보통 사람들은 자기중심적이어서 일상생활에서 고생스럽고 어려운 일은 가급적 남에게 넘기거나 회피하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사람들은 일상에서 찾기 힘든, 남을 위해 희생하는 그 누군가를 동경하고 그런 사람들을 다루는 영화나 이야기에 열광하는 것 같다.

이 순간까지도 우리 사회의 각 분야에서 누군가는 ‘했어야 할 일’을 해 왔기 때문에 지금의 우리나라가 있다. 또한 더 나은 미래를 생각한다면 ‘해야 할 일’을 할 더 많은 누군가가 있어야 할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더 나아가 우리 모두가 ‘내가 해야 할 일’을 제대로 한다면 우리에게 당면한 여러 가지 문제들이 의외로 쉽게 해결될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도 생긴다.

재난관리 분야에서도 이런 생각은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다. 재난관리라는 업무는 재난이 발생하기 전에는 대부분 사람들에게 관심 밖의 일이다. 그러나 실상 재난관리 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들은 태풍이나 집중호우 등 재난이 많은 여름철이 되면 비상근무 때문에 가족과의 휴가도 포기해야 할 때가 많다. 그러다가 막상 재난이 발생하면 왜 재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지 못했는지 책임을 추궁당하곤 한다. 이런 일이 반복돼서는 재난관리가 제대로 될 수 없다.

일반인들은 재난관리 업무를 하는 사람들을 ‘누군가는 해야 할 일’을 하는 사람으로, 또한 재난관리 업무를 하는 사람들은 재난관리 업무를 ‘내가 아니면 안 될 일’로 생각할 때 비로소 올바른 재난관리의 시작이 되지 않을까 한다. 특히 재난관리에 임하는 사람들은 재난에 항시 대비하는 것이 평소 누구에게도 주목받지 못한다 하더라도 국민의 안전을 위하는 일이라는 소명의식을 가져야 한다. 한정된 인력, 한정된 예산 때문에 어려움이 있더라도 본연의 업무를 수행하겠다는 영화 ‘다이하드’의 주인공과 같은 불굴의 의지를 키워야 한다.

재난관리의 신속성, 정확성 및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과학적인 재난관리 수단을 마련하는 것도 병행돼야 할 부분이다. 이는 ‘누군가는 해야 하는 일’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기 위해 영화 ‘다이하드’의 주인공이 사용하는 무기와도 같다. 여기에는 요즘 대두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의 기술들, 즉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 빅데이터, 모바일의 기술을 우리나라 재난관리에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

개념적 차원에서 보면 사물인터넷 기술을 통해 그동안 얻을 수 없었던 재난현장 정보를 손쉽게 얻고 클라우드를 통해 각 기관이 관리하는 정보를 공유하는 체계를 만들고 빅데이터를 통해 단순정보를 사람을 살릴 수 있는 지혜로 바꿀 수 있다. 또한 이렇게 만들어진 정보와 지혜를 모바일 기술을 통해 국민에게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큰 그림을 생각해 볼 수 있다.

문재인 정부는 지난 4월 과학의 날을 맞이해 “우리가 노력하지 않아도 4차 산업혁명의 시대는 올 것이고, 우리가 노력하지 않는다면 사람이 빠진 4차 산업혁명이 될 것이며, 따라서 사람 중심의 과학기술 정책으로 과학혁신을 시작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바 있다. 또한 재난관리의 국가 책임론을 제시하면서 국민안전과 생명을 지키는 안심사회 구축을 국정과제의 전략으로 제시했다.

이에 따라 국민의 정부에서 과학기술은 종래의 경제적 목표와 이해관계에서 벗어나 일반 시민의 삶의 질을 좌우하는 복지·환경·안전·윤리 등에 더욱 초점을 둘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의 기술을 안심사회 구축에 적극 활용하는 것은 새 정부의 기조와 맥락을 같이하는 것이다. 여기에 사람이 중심이 돼야 하는 것은 물론이다. 그 중심에서 우리 모두가 ‘누군가’가 아니라 ‘내가’ 해야 할 일을 하고 있다면 우리가 바로 우리나라 미래의 멋진 주인공이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2017-08-04 2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