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엑셀을 이용한 빅데이터 처리 입문서 ‘빅데이터 처리와 통계분석’ 나와

엑셀을 이용한 빅데이터 처리 입문서 ‘빅데이터 처리와 통계분석’ 나와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17-07-31 11:19
업데이트 2017-07-31 13: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비싼 전문 패키지 구매나 프로그램 개발 없어도...비정형 데이터도 가능

제4차 산업이 시대의 화두다. 이에 따라 빅데이터의 활용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크게 높아졌다. 빅데이터의 처리는 정형 데이터의 분석 뿐만 아니라, 비정형 데이터 처리의 중요성도 높아지고 있다.

이런 빅데이터 처리를 위해 데이터 처리의 가장 대중적인 프로그램인 ‘엑셀’을 활용하는 길잡이 책이 나왔다. ‘엑셀과 MS SQL을 활용한 빅데이터 처리와 통계분석’(컴원미디어)는 빅데이터 처리를 위한 새로운 프로그램 개발이나 구매 없이 처리할 수 있게 안내해준다. 이 책에 대해 저자는 “엑셀 초보자도 따라 할 수 있게 만들었다”고 하지만 엑셀을 어느정도 자유롭게 다루는 중급자 수준이 적절해 보인다.
엑셀 유저가 SQL을 자유스럽게 다룰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저장된 데이터를 엑셀의 [통계분석] 도구를 이용해 다양한 통계 분석을 하는 노하우를 제공 한다. 비싼 통계 팩키지가 없어도 된다. 대상자는 학술 논문 통계, 엑셀 및 데이터 입문자에 기초서로 제공될 것이다.

더욱이 이 책은 빅데이터 활용 전문가와 관련 통계를 활용할 수 있는 전문가가 만나 입문자들이 빅데이터의 수집에서부터 활용까지 쉽게 다룰 수 있도록 교안되어 새로운 빅데이터 활용의 장을 열었다.

이 책에서 다루는 ‘엑셀 기반의 빅데이터 처리’에 관한 내용은 비교적 단순하지만 전문 통계 프로그램 못지 않게 강력한 데이터 처리 기능을 구현해주는 것으로, 구글 검색을 통해서도 찾아볼 수 없는 저자만의 노하우가 담겨 있다.
저자인 오피스데브 변정한 대표는 20년간 응용 솔루션 개발 및 사무 자동화 OA 교육에 집중하고 있다. 2011년 국제 서울 국제 장애인 기능 올림픽 대회 개인 데이터베이스 부분의 운영위원으로 참여해 금메달 박정우, 은메달 이수정 선수를 직접 가르친 공로로 국무총리 포상을 받았다.

공동저자로 참여한 이순철 부산외대 교수는 산업 패널데이터, 무역데이터, 해외직접투자 등 대규모 자료를 이용하여 통계분석을 수행하는 국제경제 및 FTA 전문가로 활약하고 있다. 한-인도 FTA라고 할 수 있는 한-인도 CEPA 협상의 자료를 만들고 직접 참여했다. 한국과 체결한 FTA에 관한 연간보고서를 작성하는 등 국내 최고의 FTA전문가 가운데 한 명이다.

이기철 기자 chuli@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