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검찰, 아베 또 다른 비리의혹 ‘모리모토 스캔들’ 관계자 소환

日검찰, 아베 또 다른 비리의혹 ‘모리모토 스캔들’ 관계자 소환

입력 2017-07-27 11:39
업데이트 2017-07-27 13: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베 아내 명예교장 소학교 부지로 국유지 헐값 매입 의혹 비리의혹 제기 모리토모 이사장이 조사대상…아베에 면죄부 줄수도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해명에도 친구가 이사장인 사학재단에 특혜를 줬다는 ‘가케(加計)학원 스캔들’ 의혹이 해소되지 않고 있는 가운데 일본 검찰이 아베의 또다른 사학 비리 연루 의혹인 ‘모리토모(森友) 스캔들’ 관계자를 소환키로 해 주목된다.

소환 조사에서 연루가 확인된다면 지지율 급락세의 아베 총리는 더 큰 위기로 치달을 수도 있다.

27일 요미우리신문은 오사카지검 특수부가 전날 모리토모학원의 가고이케 야스노리(籠池泰典) 부부에게 이날 오후 출두할 것을 요청했다고 보도했다.

모리토모 스캔들은 모리토모 학원이 재단 산하 학교이자 아베 총리의 부인 아키에(昭惠)여사가 명예 교장을 맡은 ‘아베신조 기념 소학교(초등학교)’의 부지로, 국유지를 살 때 평가액의 14% 수준의 헐값으로 매입하는데 아베 총리 부부가 영향을 미쳤다는 의혹이다.

이 스캔들과 관련해 아베 총리의 지지자였던 모리토모 학원의 가고이케 이사장은, 자신과의 친분관계를 아베 총리가 부인하자 이전과는 태도를 바꿔 100만엔(약 1천5만원)의 기부금을 아키에 여사를 통해 총리 명의로 받았다고 폭로해 관심을 모았다.

이에 따라 지난 2~4월 모리토모 스캔들에 대한 의혹 제기가 활발했지만, 이후 가고이케 이사장 부부가 학교 운영 과정에서 불법 행위를 한 사실이 드러나 여론의 신뢰를 잃으면서, 그의 아베 총리 공격의 날도 무뎌졌다.

일본 현지에서는 오사카지검에 출두할 가고이케 이사장이 어떤 발언을 할지에 주목하고 있다. 그가 또 다시 아베 총리를 겨냥한 폭탄발을 한다면 모리토모 스캔들이 다시 뜨겁게 달아오를 수도 있다.

NHK는 모리토모 학원을 관할하는 긴키(近畿)재정국이 학원 측에 국유지를 매각할 때 이례적으로 할부 대금지급 방안을 제안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통상 국유지 매각 때 구입자가 일시금으로 대금을 내야 하지만 모리토모 학원의 국유지 매각 계약서에는 이례적으로 10년에 걸쳐 대금을 지급하도록 하는 내용이 담겼다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해 오사카지검의 칼 끝이 가고이케 이사장 부부의 부정부패 혐의로 향할 수 있어 이번 수사가 아베 총리에게 유리하게 작용할 수도 있다는 전망도 있다.

오사카지검은 가고이케 이사장 부부가 학교와 유치원 운영 과정에서 국가 보조금을 부당청구해 수령한 혐의로 수사 중이다.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검찰은 이날 조사에서 보조금 관련 법률 위반 혐의가 굳어지면 가고이케 이사장을 체포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 매체들은 가고이케 이사장의 검찰 소환 시점이 마침 아베 총리가 가케학원 스캔들에 대해 국회에서 해명한 직후인 점에 주목하고 있다.

가고이케 이사장 소환 조사 이후 일본 여론의 향배가 그의 부정부패에 초점을 맞춘다면 아베 총리가 작금의 가케학원 및 모리모토 스캔들을 적당히 물타기할 수 있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24~25일 아베 총리가 국회에서 가케학원 스캔들에 대해서 해명한 뒤 정부는 논란이 끝났다고 강조하고 있지만, 야당 측은 의혹이 깊어졌다며 재심의를 요구하고 있다. 아베 총리 입장에서는 유리한 여론형성이 절실한 상황이다.

아베 총리는 지난달 19일 기자회견을 통해 가케학원 의혹에 대해 처음으로 사과했으며, 공교롭게고 같은 날 검찰은 사기 혐의로 모리토모 학원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했었다. 결과적으로 모리토모 스캔들을 부각시켜 아베 총리의 ‘물타기’를 도운 것으로 해석됐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