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공항 검색대에선 가방속 전자기기 모두 다 꺼내놔야

美공항 검색대에선 가방속 전자기기 모두 다 꺼내놔야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7-07-27 16:58
업데이트 2017-07-27 16: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 교통안전 당국이 이슬람권에서 미국으로 오는 비행기에 노트북 컴퓨터(랩톱) 반입을 금지한 조치를 해제하는 대신 국내선 항공기 탑승 전 전자기기 검색을 더 엄격하게 하기로 했다.

 미 국토안보부 산하 교통안전청은 26일(현지시간) 테러 위협을 막기 위해 향후 수 주일내 공항 검색대에서 전자기기 검색을 노트북 이외 기기로 확대하는 방안을 시행할 예정이라고 로스앤젤레스타임스 등이 보도했다.

 여행객은 강화된 규정에 따라 노트북 이외에도 휴대전화보다 큰 전자기기는 모두 가방에서 꺼내 별도의 검색용 바구니 안에 넣어야 한다. 이제까지는 노트북만 바구니에 넣고 전자책 리더기(e-리더), 게임콘솔, 음향기기, 프린터 등은 가방 속에 두어도 괜찮았지만 이제는 전부 꺼내야 한다는 뜻이다.

 교통안전청 관계자는 “새로운 방침은 가방 속에 뒤죽박죽 섞여있는 전자기기를 검색대에서 더 면밀하게 들여다보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이는 디트로이트, 로스앤젤레스, 보스턴, 피닉스 등 미국 내 주요 10개 공항에서 시범 도입된 뒤 확대될 예정이다.

 이번 조치는 지난 3월 21일부터 중동과 아프리카 8개국 10개 도시에 대해 취했던 비행기내 노트북 반입금지 조치를 4개월만에 해제한 데 따른 대안이다. 교통안정청은 요르단과 쿠웨이트, 이집트, 터키, 사우디아라비아, 모로코, 카타르, 아랍에미리트(UAE)와 두바이의 국제공항을 출발하는 미국행 항공기에 대해 이를 적용했다가 항공 및 여행업계의 반발 속에 지난 20일까지 단계적으로 해제했다.

 존 켈리 국토안보부 장관은 지난달 “새로운 기준에 따른 검색이 이뤄질 것”일라며 공항에서 폭발물 탐지능력을 강화하는데 우선 순위를 둘 것임을 시사했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