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애덤 피티 하루 두 번이나 남자 평영 50m 세계기록 경신

애덤 피티 하루 두 번이나 남자 평영 50m 세계기록 경신

임병선 기자
입력 2017-07-26 07:23
업데이트 2017-07-26 07: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애덤 피티(22·영국)가 하루에 두 번이나 세계기록을 경신하는 기염을 토했다.

피티는 25일(이하 현지시간) 헝가리 부다페스트에서 열린 국제수영연맹(FINA) 세계수영선수권 남자 평영 50m 예선에서 26초10에 터치패드를 찍어 2년 전 자신이 러시아세계선수권 때 작성한 종전 세계기록(26초42)를 무려 32초나 앞당기더니 몇 시간 뒤 준결선에서 25초95를 기록해 이 종목에서 최초로 26초벽을 무너뜨렸다. 전날 평영 100m에서 우승하며 대회 2연패를 이룬 피티는 26일(한국시간 27일 오전 1시 17분) 평영 50m 결선에서 또다시 대회 2연패를 겨냥하는데 한 대회 세 차례 세계기록 경신이 이뤄질지 주목된다.

피티는 “솔직히 믿을 수가 없다. 생각조차 못했다. 난 그냥 나아갔고 내가 할 일을 해냈다”고 흔감해 한 뒤 “체육관에서 열심히 훈련했고 난 내가 얼마나 나아질 수 있는지 보고 싶었고 바라건대 25초대 중반까지 나아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애덤 피티가 25일(현지시간) 남자 평영 50m 준결선에서 예선에 이어 두 번째로 세계기록을 경신한 뒤 활짝 웃고 있다. 그는 왼쪽 어깨에 수사자 문신을 하고 있으며 ‘라이언’으로 불린다. 부다페스트 AP 연합뉴스
애덤 피티가 25일(현지시간) 남자 평영 50m 준결선에서 예선에 이어 두 번째로 세계기록을 경신한 뒤 활짝 웃고 있다. 그는 왼쪽 어깨에 수사자 문신을 하고 있으며 ‘라이언’으로 불린다.
부다페스트 AP 연합뉴스
그의 평영 50m 세계기록 경신은 2014년 독일 베를린을 시작으로 이번이 벌써 네 번째다. 평영 100m 세계기록 톱 10이 모두 자신의 것이며 지난해 리우데자네이루올림픽에서 세계기록(57초13)을 경신했다. 그는 57초벽을 허무는 최초의 선수가 되겠다며 ‘Project 56’을 추진하고 있다. 그는 또 2년 전 세계선수권에서 두 번째로 세계기록을 경신한 영국의 4x100m 혼성메들리 릴레이 대표팀 일원이기도 했다.

전날 접영 100m를 우승한 뒤 “내일 뭔가 특별한 날이 될 것 같다”고 말했던 그는 “내 생각에 준결선에서 더 느렸던 것 같다고 생각했다. 왜냐하면 내가 조금 덜 힘에 넘쳤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오늘 아침 대단히 고무된 상태였기 때문에 내가 세계기록을 경신했고 감정적으로 잘 준비하려고 노력했다는 사실을 부정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BBC 홈페이지 캡처
BBC 홈페이지 캡처
올림픽 동메달리스트 출신 스티브 패리는 “내 생애 이런 수영을 본 적이 없었다. 이 꼬마는 절대 믿기지 않는 기량을 보이고 있다. 도대체 어떤 경계도 모르는 것 같다. 50m 지점을 넘었을 때 다른 모든 이를 거의 1분 가까이 따돌렸다. 그가 얼마나 많은 금메달을 따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가 이 종목을 얼마만큼 끌고 나갈지가 중요하게 됐다”고 말했다. 두 차례나 올림픽을 제패했던 레베카 애딩턴은 “그는 스스로를 놀라게 했다. 난 그가 진짜 충격받은 모습을 오랜만에 처음 봤다. 스타트는 오늘 아침(예선)보다 나아졌지만 여전히 개선할 여지가 있어 보인다. 미친 것 같다”고 감탄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