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검 범죄정보기획관실 해체된다

대검 범죄정보기획관실 해체된다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17-07-25 11:12
업데이트 2017-07-25 11: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검찰총장의 ‘눈’과 ‘귀’ 역할을 하는 대검찰청 범죄정보기획관실이 해체 수순을 밟는다는 보도가 나왔다. 과거 검찰총장들은 범죄정보기획관실에서 수집한 정보를 토대로 일선 지검에 주문인 하명(下命) 수사를 내리는 행태를 반복하지 않겠다는 뜻이다.
이미지 확대
법무부와 대검찰청 합동감찰반이 ‘돈 봉투 만찬’ 사건의 감찰 결과 발표를 앞둔 7일 오전 대검찰청 앞 조형물 ‘서있는 눈’에 웅장한 대검 청사가 비치고 있다. 2017.6.7.  이언탁기자 utl@seoul.co.kr
법무부와 대검찰청 합동감찰반이 ‘돈 봉투 만찬’ 사건의 감찰 결과 발표를 앞둔 7일 오전 대검찰청 앞 조형물 ‘서있는 눈’에 웅장한 대검 청사가 비치고 있다. 2017.6.7. 이언탁기자 utl@seoul.co.kr
경향신문은 25일 검찰 고위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이같이 보도했다. 검찰 고위 관계자는 “이달 말까지 범죄정보기획관실 소속 검사와 수사관들에 대한 원대 복귀 명령이 내려졌다”면서 “오늘부로 모든 업무를 중단했다”고 말했다고 이 매체는 전했다. 범정기획관실은 대검 중수부가 폐지된 상황에서 검찰총장의 ‘오른팔’ 역할을 하고 있다.

범정기획관실 소속 40명가량의 수사관은 국회와 정부 부처, 기업 등을 상대로 얻은 정보를 총장에게 직보하고 있다. 이들은 범죄 수사의 단서가 되는 범죄정보는 물론 검찰 조직이나 총장과 관련한 동향 정보도 광범위하게 수집한다. 일부에서는 범죄정보기획관실 해체로 범죄 첩보 수집 기능이 약화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검찰 내부의 정보 기능 축소로 수사 역량 약화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앞서 청와대는 정수봉 대검찰청 범정기획관을 서울고검 검사로 발령낸 뒤 후임자를 임명하지 않았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