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1년째 도주’ KAI 비자금 키맨 공개수배

‘1년째 도주’ KAI 비자금 키맨 공개수배

김동현 기자
김동현 기자
입력 2017-07-24 22:40
업데이트 2017-07-24 23: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손승범 前부장, 조력자 있는 듯…다음주쯤 경영진 참고인 소환

검찰이 한국항공우주산업(KAI) 경영진 비자금 조성에 관여한 혐의를 받는 손승범 전 부장을 공개 수배했다. 손씨가 검거되면 비자금 조성 경위와 용처 등이 밝혀져 KAI의 경영 비리 전반에 대한 수사도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서울중앙지검 방위사업수사부(부장 박찬호)는 지난해 6월 27일 체포영장을 발부받은 KAI 인사담당 손 전 부장 검거를 위해 수사를 공개수사로 전환한다고 24일 밝혔다.

검찰 관계자는 “지난 1년간 노력했지만 사실상 비공개수사로 검거가 어렵다고 판단했다”면서 “경찰과도 절차를 협의 중”이라고 공개수사 전환 이유를 설명했다.

손씨는 2007~2014년 한국형 기동헬기 수리온과 경공격기 FA50 등을 개발하는 용역 회사 선정 업무를 담당했다. 손씨는 컴퓨터수리업체를 운영하던 처남 명의로 설계 용역업체 A사를 설립해 247억원 규모의 사업을 따내면서 20여억원 상당의 금품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지난해 6월부터 연인원 100여명을 투입해 손씨 검거에 나섰지만 1년 넘게 잡지 못하고 있다.

검찰은 범행 규모가 수백억원대에 이르는 만큼 단독 범행이 아닌 회사 차원의 조직적인 범행일 것으로 높다고 보고 있다. 특히 하성용 전 KAI 사장은 손씨가 횡령 범죄를 저질렀다고 의심되는 시기에 이 회사 임원으로 재직했고, 2011년 KAI를 떠났다가 2013년 사장으로 돌아왔다. 검찰은 손씨가 조성한 비자금을 하 전 사장의 사장 임명을 위한 로비 자금으로 썼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검찰은 전과가 없는 손씨가 장기 도주를 할 수 있는 것도 외부 도움이 있기 때문으로 보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화이트칼라 범죄자가 이렇게 오랫동안 도주하는 일도 드물다”고 말했다.

손씨를 검거해 KAI와 협력업체 사이에 오간 뒷돈의 흐름을 구체적으로 파악할 경우 검찰은 수사를 비자금의 용처로 확대할 가능성이 크다.

정치권에서는 KAI 수사가 권력유착형 게이트로 확대될 것으로 보고 의혹 제기가 잇따르고 있다. 검찰은 이번 주 압수물에 대한 분석과 실무진에 대한 수사를 마무리하고 이르면 다음주 KAI 핵심 경영진들을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할 방침이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2017-07-25 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