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靑 삼성보고서’ 지시의혹 우병우 ‘모르쇠’…“지난번에 답변”

‘靑 삼성보고서’ 지시의혹 우병우 ‘모르쇠’…“지난번에 답변”

입력 2017-07-24 10:23
업데이트 2017-07-24 10: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영수 특검팀 “민정비서관 지시 따라 행정관들이 작성·보고”

청와대 민정비서관실에서 발견된 박근혜 정부의 ‘삼성 경영권 승계’ 관련 보고서를 작성하라고 지시한 의혹을 받는 우병우 전 민정수석이 관련 의혹을 거듭 부인했다.

우 전 수석은 24일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리는 자신의 재판에 출석하는 길에 취재진이 ‘민정비서관 당시 삼성 관련 문건을 작성하라고 지시한 게 맞느냐’고 묻자 “지난번에 다 답변드렸다”는 말만 남겼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지시가 있었느냐’는 이어진 질문에는 아무 대답을 하지 않고 법정으로 이동했다.

우 전 수석은 지난 17일 재판에 출석하면서 취재진이 ‘캐비닛 문건의 존재를 아는가’라고 묻자 “무슨 상황인지 무슨 내용인지 알 수가 없다”고 말한 바 있다.

그러나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21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재판에 최근 청와대 민정비서관실 캐비닛에서 발견된 문건 16종을 증거로 제출하면서 “대통령 민정수석비서관실의 행정관이 작성, 출력해 보관한 문건”이라고 설명했다.

문건 내용은 삼성그룹의 경영권 승계에 대해 정부 차원의 지원 필요성, 지원방안과 관련이 있다고 설명했다.

특검팀은 당일 재판이 끝난 뒤 “2014년 하반기 당시 민정비서관의 지시에 따라 민정비서관실 행정관들이 삼성 경영권 관련 보고서를 작성해 민정비서관에게 보고한 사실이 확인됐다”고 했다. 당시 민정비서관은 우 전 수석이었다.

우 전 수석과 특검팀의 주장이 엇갈리면서 향후 이 부회장 등의 재판에서 우 전 수석의 개입 여부를 둘러싼 진실 공방이 예상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