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홍준표 “新4당연합 해도 나쁠거 없다…결국 야당은 우리뿐”

홍준표 “新4당연합 해도 나쁠거 없다…결국 야당은 우리뿐”

입력 2017-07-24 10:10
업데이트 2017-07-24 10: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혁신, 과거에 매몰돼서도 수구보수 부활돼서도 안돼”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 연합뉴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24일 더불어민주당이 국민의당, 바른정당과 함께 추가경정예산안 처리를 시도한 것과 관련해 “야당은 우리뿐”이라며 직격탄을 날렸다.

홍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본부중대와 1·2·3중대가 신(新) 4당연합을 해본들 결국 야당은 우리밖에 없다”면서 “우리로서는 그리 나쁠 게 없다”고 말했다.

홍 대표는 “깔보이지 않도록 우리가 조금 더 노력하면 된다”면서 “관제언론을 동원해 거꾸로 우리를 비난한다고 해서 우리가 발끈할 필요도 없고 시간을 두고 기다려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홍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게시한 글에서 “정치는 비정하고 잔인한 것”이라며 “한때 대한민국의 주류세력이던 박근혜 전 대통령과 친박 핵심세력들이 이제 수구 보수로 몰려 역사의 장에서 퇴장한 과도기에, 자유한국당의 좌표 설정을 어떻게 하느냐가 혁신의 본질”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혁신은 반성을 수반해야 하지만 과거에 매몰돼선 안 된다”면서 “혁신이 신보수가 아닌 수구 보수의 부활이라는 비난을 받아서도 안 된다”고 지적했다.

홍 대표는 전날에도 페이스북 글을 통해 “아무런 의미가 없어진 친박·비박 논쟁, 탄핵 찬성·반대파 논쟁이 미래로의 전진에 무슨 도움이 되는지 자문해 볼 때”라고 밝혔다.

또 “대선 때 모두 징계사면을 해서 계파가 없어지고 하나가 된 지금, 또 다시 친박 청산 프레임으로 당의 단합을 저해하는 것은 올바른 방향이 아니다”면서 “보복이 아닌 반성으로, 과거 회귀가 아닌 미래로의 전진을, 이것이 신보수주의 정신”이라고도 했다.

류석춘 혁신위원장이 ‘정치적 탄핵’을 거듭 강조하며 ‘탄핵 찬성파’에 대한 문제제기를 한 데 이어 홍 대표의 이 같은 언급이 잇달아 이어지자, 당 안팎에선 홍 대표가 사실상 계파 청산 요구를 차단하고 나선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