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대통령 “평창올림픽 참가 北결단 남아…마지막 순간까지 기다리겠다”

文대통령 “평창올림픽 참가 北결단 남아…마지막 순간까지 기다리겠다”

김서연 기자
입력 2017-07-24 16:30
업데이트 2017-07-24 16: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에 대해 북한의 결단을 촉구했다.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평창올림픽을 개막식을 200일 앞둔 24일 강원도 평창 알펜시아에서 열린 ’2018 평창올림픽을 준비하는 사람들’ 행사에 참석했다. 문 대통령이 행사도중 옆 김연아 전 국가대표 피겨스케이팅 선수와 인사를 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이 평창올림픽을 개막식을 200일 앞둔 24일 강원도 평창 알펜시아에서 열린 ’2018 평창올림픽을 준비하는 사람들’ 행사에 참석했다. 문 대통령이 행사도중 옆 김연아 전 국가대표 피겨스케이팅 선수와 인사를 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강원도 평창 알펜시아리조트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G-200 평창을 준비하는 사람들’ 행사의 하나인 ‘강원도 음식 나누기’ 세션에서 “북한의 결단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 우리는 성급하게 기대하지도, 그렇다고 비관할 필요도 없고 마지막 순간까지 문을 열어놓고 기다리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사실 이 부분은 우리는 문을 활짝 열었다. IOC(국제올림픽위원회)도 북한이 참가하도록 문을 열었고 이제 북한의 결단만 남았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평창 동계올림픽에 이어 2020년에는 일본에서 하계올림픽을 하고 2022년에는 중국에서 동계올림픽이 열린다”며 “이렇게 한·중·일에서 연이어 열리는 동·하계 올림픽이 한반도와 동북아 지역의 평화를 강고하게 만드는 좋은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행사에 참석한 맛 칼럼니스트 황교익씨가 ‘평창 동계올림픽에 북한팀이 온다면 개마고원 감자를 좀 가져왔으면 한다’고 하자 “황교익 선생 말대로 이번 평창 동계올림픽이 개마고원 감자와 강원도 감자가 만나는, 한민족 축제의 장이 됐으면 좋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감자전과 산나물, 메밀 등 강원도 대표 음식을 거론하며 “맛있고, 특히 산나물 중에는 곤드레가 최고다. 아주 좋아한다. 뿐만 아니라 칼로리가 적어서 살도 안찌고 아주 좋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