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진기·설민석 이어 김형중 이투스 대표 ‘댓글 알바’ 경찰 조사

최진기·설민석 이어 김형중 이투스 대표 ‘댓글 알바’ 경찰 조사

오세진 기자
입력 2017-07-24 08:36
업데이트 2017-07-25 14: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특정 학원 강사에 대해 부정적인 댓글을 게시하도록 했다는 이른바 ‘댓글 알바’ 의혹 사건에 대한 경찰의 수사가 계속 진행 중인 가운데 경찰이 김형중(53) 이투스 대표를 불구속 입건해 수사 중이라는 언론 보도가 나왔다. 앞서 경찰은 시민사회단체의 고발로 유명강사 최진기(50)·설민석(47)씨를 피고발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한 적이 있다.
경찰 ‘댓글 알바’ 의혹 수사
경찰 ‘댓글 알바’ 의혹 수사 서울신문DB
서울 강남경찰서는 댓글 알바 사건에 개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김 대표와 신승범 이투스 온라인사업본부 사장 등을 업무방해 등의 혐의로 불구속 입건 해 수사 중이라고 머니투데이가 24일 보도했다.

앞서 시민사회단체 ‘사교육 정상화를 촉구하는 학부모 모임’(사정모)은 설씨와 최씨를 업무방해 및 명예훼손 등의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검찰은 이 고발 사건을 경찰에 넘겼다.

사정모는 최씨가 인터넷강의 업체 이투스와 자신이 대표 강사로 있는 또다른 인터넷강의 업체 오마이스쿨, 그리고 댓글홍보업체 A사와 회의를 열고 자신을 홍보하는 한편 특정 강사에 대해 부정적인 댓글을 게시하라는 지시를 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설씨는 이투스 내 다른 강사들과 함께 댓글 알바 관련 회의에 참석하거나 회의 내용을 보고받았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

경찰은 김 대표가 댓글홍보업체와 ‘댓글 알바’ 계약을 맺는 과정에 개입했는지, 이후 이메일 등으로 주기적 보고를 받았는지 등을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신 사장에 대해서도 댓글 알바 진행 상황을 보고받고, 경쟁 강사 비방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는지 등을 확인 중이라고 머니투데이는 전했다.

이투스는 김 대표가 개입한 적이 없다는 입장이다. 이투스 관계자는 “댓글 알바는 홍보를 담당했던 실무진 일부가 벌인 것”이라면서 “경찰 조사에 성실히 응하고 있고 혐의에 대해 숨김없이 밝히고 있다”고 해명했다.

지난 10년간 3차례에 걸쳐 이투스의 댓글 알바 문제가 불거졌지만 김 대표가 경찰 수사를 받은 것은 처음이다. 이투스는 2007년과 2011년, 올해 1월 자사의 댓글 알바에 대한 사과문을 홈페이지 등에 게재하고 재발 방지를 약속했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