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일문일답] 김학철 도의원 “레밍 발언, 국민 빗댈 의도 없었다”

[일문일답] 김학철 도의원 “레밍 발언, 국민 빗댈 의도 없었다”

장은석 기자
입력 2017-07-23 07:53
업데이트 2017-07-23 07: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상 최악의 물난리 속에 외유성 유럽연수를 떠나고 이를 비판하는 국민들을 ‘레밍(쥐의 일종)’에 빗댄 비하 발언으로 공분을 산 김학철(충주1) 충북도의원이 23일 “본의 아닌 표현을 해서 국민에게 많은 상처를 준 점 진심으로 사죄드린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물난리에 유럽행, 김학철 충북도의원 기자회견
물난리에 유럽행, 김학철 충북도의원 기자회견 물난리 속 외유성 유럽연수를 떠난 것에 대해 비판하는 국민을 ‘레밍(쥐의 일종)’에 빗대 비하 발언을 해 공분을 산 김학철 충북 도의원(충주1)이 23일 오전 충북도청에서 열린 기자회견에 참석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7.7.23 연합뉴스
김 의원은 이날 오전 0시 5분쯤 충북도청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의원) 임기 말기에 연수를 가면 진짜 외유가 된다는 판단에 강행했는데, 수해 상황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해 어리석은 판단을 했다”며 고개를 숙였다.

‘레밍’ 발언에 대해서는 “(기자로부터)인터뷰라고 고지받지 못한 상태에서 짧은 시간에 사회적 현상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의미 전달이 잘못된 것 같다”며 “국민을 빗대 표현할 의도는 없었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이날 기자회견 내용을 토대로 재구성한 김 의원과의 일문일답.

-국민에게 먼저 하고 싶은 말은.
→본의 아닌 표현을 해서 국민께 많은 상처를 주고, 분노토록 자극한 점 진심으로 반성하고 사죄드린다.

-최악의 수해에도 해외연수를 강행한 이유는.
→출국 이틀 전까지 갈지 말지를 고민했다. 출국 전날 지역구인 충주 수해 상황은 둘러봤는데, 청주까지 살펴볼 여력이 없었다. 그래서 전화로 확인해보려 했는데 정확한 피해 상황을 알 수 없었다. 충북도의 관련 부서에 물어보니 정확한 피해 집계는 열흘 정도가 지나야 나온다고 했다. 수해 상황 파악을 제대로 하지 못해 어리석은 판단을 하게 됐다.

-동행한 다른 의원들의 생각은 어땠나.
→연수에 참여한 4명의 의원 모두 출국하는 공항에서까지 고민했다. 지난 1년간 우리 행정문화위원회를 어렵게 꾸려왔다. 다른 의원들은 위원회의 화합을 위해 연수에 동참한 것이다. 위원장의 어리석음으로 인해 피해를 봤다. 나머지 의원과 공무원들에 대한 비난은 접어주기를 부탁한다. 당의 징계와 모든 비난, 질책은 내가 온전히 받겠다.

-비난 여론을 알고도 곧바로 귀국하지 않은 이유는.
→일행이 모두 한꺼번에 들어올 수 있는 항공권을 구하기가 어려웠다. 그래서 조기 귀국 의사를 밝힌 의원 2명을 먼저 들어가게 했다. 인솔단장으로서 일행을 두고 오는 건 적절치 않다는 판단에 남은 인원과 다 함께 들어오느라 시일이 걸렸다.



-외유성 연수라는 비판에 대한 생각은.
→내가 속한 행정문화위원회는 문화와 관광 등을 다루는 위원회다. 임기가 거의 끝나는 내년 이맘때 연수를 가면 진짜 외유가 된다. 위원회 활동에 도움이 되려면 하루라도 빨리 다녀와 선진 시스템을 습득하고, 도정에 반영해야 하는 것으로 생각했다. 이걸 외유로 매도하는 건 매우 서운하다.

-“국민은 레밍”이라고 발언한 이유는.
→프랑스 파리에 도착한 날 인터뷰라는 고지를 받지 못한 상태에서 모 기자와 전화 통화를 했다. 비교적 의원들의 입장을 이해해주는 뉘앙스의 대화를 나누다 외유라는 언론 보도에 답답한 마음을 토로했다. 이 과정에서 ‘레밍’이라는 단어를 언급했다. 지도자를 맹목적으로 따르는 ‘레밍’처럼 최초의 언론 보도를 따라 기사가 양산되는 것을 말한 것이다. 짧은 시간에 대화를 나누다 보니 제대로 의미 전달이 되지 않은 것 같다. 국민을 빗댈 의도는 추호도 없었다. 부적절한 표현이 이렇게 일파만파로 커지게 될 줄은 꿈에도 생각지 못했다. 정말 죄송하고, 이와 관련한 비난을 거부하지 않겠다.

-앞으로 계획은.
→수해 복구와 관련 특별재난구역 지정이 가장 시급하다고 생각한다. 이른 시일 내에 지정이 이뤄질 수 있도록 돕겠다. 원포인트 의회를 열어 지방비 예비비 지출을 통해 피해 지역의 빠른 복구가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