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동반성장 모범 보인 현대차의 협력사 지원

[사설] 동반성장 모범 보인 현대차의 협력사 지원

입력 2017-07-21 17:42
업데이트 2017-07-21 17: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현대·기아차가 2·3차 협력사의 최저임금 부담을 덜어 주기 위해 500억원 규모의 상생협력기금을 조성하고 5000곳에 지원할 것이라고 한다. 또 2·3차 협력사에 그룹 예탁금을 활용해 1000억원가량의 운영 자금을 싼 이자로 빌려주기로 했다. 1차 협력사 지원분을 합치면 총 7300억원을 웃도는 것이라고 하니 국내 재계 서열 2위 그룹임을 고려하더라도 결코 적지 않은 액수다.

우선 눈길을 끄는 대목은 500억원 전액을 2, 3차 협력사 지원금으로 쓴다는 점이다. 기금을 운용해 수익금을 주거나 대출 자금으로 쓰는 방식이 아니다. 1차 협력사는 완성차 업체에 직접 부품을 대는 곳이고 2, 3차 협력업체는 세부 부품을 만들어 1차 협력사에 납품하는 업체다. 엄밀히 말하면 2, 3차 업체는 현대차와 직접적인 거래 관계가 없는 곳이다. 2, 3차 협력업체는 수가 많지만 직원 수가 적고 규모가 크지 않은 곳이 많아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1차 협력사가 2, 3차 협력사에 납품 단가를 후려치는 따위의 잡음을 사전에 막는 효과도 있다. 재하도급 업체들의 부품 품질 완성도를 높여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바람직한 선택이라고 본다.

일각에서 문재인 대통령과의 회동을 앞두고 내놓은 ‘코드 맞추기’라고 평가절하하는 것은 적절치 못하다. 오히려 때늦은 감이 없지 않다. 잘한 것은 잘하는 것이라고 격려해 주는 게 맞다. 지난 11일 대한상의가 주최한 조찬간담회에서 15개 대기업 관계자들은 “동반성장과 일자리 창출 등 기업의 사회적 요구에 자발적으로 실천하겠다”고 뜻을 모았다. 삼성전자는 이미 지난달부터 1차 협력사가 2차 협력사에 물품대금을 전액 현금으로 30일 이내에 지급하는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1차 협력사가 2차 협력사에 줄 현금이 부족할 때 무이자 대출을 해 준다.

SK도 그룹 차원에서 조만간 2, 3차 협력사를 실질적으로 도울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한다. 박용만 상의 회장은 그제 열린 제42회 제주포럼에서 대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주문하기도 했다.

동반성장은 기업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지속성장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는 측면에서 훌륭한 경영전략이다.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관계를 생각할 때 ‘불공정거래’와 같은 부정적 이미지를 먼저 떠올리는 현실에서 양쪽에 모두 더 많은 과실을 안겨 주는 수단이기도 하다. 기업 경쟁력은 공생을 통해 끌어올릴 수 있다. 자발적으로 상생 대열에 동참하는 기업이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좋은 이유다.
2017-07-22 2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