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엔 北인권보고관 “남북, 탈북종업원 정치적 이용 말아야”

유엔 北인권보고관 “남북, 탈북종업원 정치적 이용 말아야”

입력 2017-07-21 17:12
업데이트 2017-07-21 17: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中서 북한 주민 구금·강제북송 급격 증가…우려”

오헤아 킨타나 유엔 북한인권 특별보고관은 21일 중국의 북한 식당에서 일하다 지난해 집단 탈북한 여성 종업원 문제와 관련해 “남북 양측에 이들 여성의 사례를 정치적으로 이용하지 않을 것과 개개인의 이익과 안전 보호, 그리고 가족의 요구에만 집중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킨타나 보고관은 최근 방한 일정을 마무리하며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글로벌센터에서 개최한 기자회견에서 “관련 정부와 해당 사안을 계속 논의할 예정”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방한 기간 종업원들의 상황에 대해 최대한 정보를 수집하려 했다며 “이들이 안전하며 구금돼 있지 않다는 점에 안도하는 한편, 이들의 사례와 관련해 일부 설명이 일치하지 않는 점을 발견했다”고 언급했다.

이와 관련, 그는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에 대해 서로 다른 출처들로부터 정보를 받았다”고 말했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의 설명이 불일치했는지는 설명하지 않았다.

그는 “한국 정부가 (북한에) 관여하려는 최근의 구상과 노력에 (이 문제가) 장애가 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도 말했다.

북한은 이들 식당 종업원을 송환하지 않으면 이산가족 상봉을 비롯한 인도적 문제에 협력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최근 밝히고 있다.

킨타나 보고관은 우리 정부의 남북회담 추진과 관련해서는 “남북 간의 장기적 평화, 안보, 인도주의적 협력을 위해서 북측이 문재인 대통령의 이니셔티브에 긍정적으로 화답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그는 “남측이 북측과의 대화를 추진하고 상호 협력의 가능성을 모색하고 있는 움직임을 환영한다”며 “지난 몇 달간 양측 간에 고조된 긴장을 완화하기 위한 다행스러운 조치”라고 평가했다.

오는 10월 유엔총회에 북한 인권 관련 보고서를 제출할 예정인 그는 “10월이 되기 전에 남북 양측이 이산가족 상봉 행사의 개최 여부를 합의하기를 간절히 희망한다”고도 강조했다.

킨타나 보고관은 아울러 “중국에서 붙잡힌 북측 주민들이 구금되고 강제북송되는 사례가 급격하게 증가하는 점에 상당한 우려를 표명한다”고도 밝혔다.

그는 “이미 북송된 사례들도 있고 현재 중국에 구금돼 북송이 임박한 사례도 있다”며 “지난 몇 달간 중국 당국에 관련 우려를 표명해 왔다”고 전했다.

지난 17일 방한한 킨타나 보고관은 강경화 외교부 장관, 천해성 통일부 차관, 심재권 국회 외교통일위원장 등을 면담하고 하나원과 통일연구원 등을 방문했다. 그는 북한으로의 송환을 요구하는 탈북민 권철남씨와도 만난 것으로 알려졌다.

킨타나 보고관은 북한으로의 귀환을 희망하는 탈북민 문제와 관련해 “사람에 중점을 두고 그의 이야기를 들어 주라는 것이 당국에 대한 저의 첫 번째 권고”라는 견해도 밝혔다.

한편 북한의 조선인권연구협회 대변인은 21일 조선중앙통신사 기자와 문답에서 킨타나 보고관의 방한 사실을 거론한 뒤 “조선인권상황 관련 특별보고자는 탈북자들의 증언 보따리나 뒤지지 말고 남조선의 인권유린 상황부터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며 “남조선에 우리 여성공민들을 집단유인 납치하여 끌고 가 1년이 넘도록 강제억류하고 있는 범죄자들부터 정의의 심판대에 끌어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대변인은 이어 “우리는 국제무대에서 진정한 인권보호 증진을 위한 대화와 협력은 적극 장려하는 입장”이라며 지난 5월 카타리나 데반다스 아길라 유엔 장애인 인권 특별보고관의 초청과 오는 9월과 11월 아동권리협약과 여성차별철폐협약 이행보고서 심의 참가 계획을 사례로 들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