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검찰 “KAI-협력업체 수상한 자금거래 포착”…비자금 집중조사

검찰 “KAI-협력업체 수상한 자금거래 포착”…비자금 집중조사

입력 2017-07-21 15:29
업데이트 2017-07-21 17: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리베이트·비자금 조성 의혹에 집중…하성용은 내달 소환 전망

검찰이 한국항공우주산업(KAI)과 일부 협력업체 사이에 비정상적인 자금 거래가 있다는 구체적인 정황을 포착하고 리베이트 등을 통한 비자금 조성 의혹 규명에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21일 “협력업체와 KAI 간 거래에 이상 징후가 몇 가지 발견돼 그 부분을 집중적으로 보고 있다”며 “구체적으로 말하기 어렵지만 조금 이상한 거래가 있어 실무자를 조사하고 자료도 분석 중”이라고 밝혔다.

KAI의 수백억대 원가 부풀리기 및 하성용 전 대표 등 경영진의 하도급 업체를 통한 비자금 조성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KAI와 하청 협력업체 사이의 이상 거래 징후를 포착하고 있다고 공식화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검찰은 KAI가 한국형 기동헬기 수리온, 고등훈련기 T-50, 경공격기 FA-50 등을 개발해 군에 납품하는 과정에서 원가의 한 항목인 개발비를 부풀리는 방법으로 최소 수백억원대의 부당 이득을 챙겼을 가능성이 있다고 의심한다.

아울러 KAI가 하 전 대표의 측근 인사가 경영하는 업체가 포함된 일부 협력업체에 용역과 항공기 부품 하청 일감을 몰아주는 특혜를 주고 그 대가로 뒷돈을 받아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의혹도 주요 수사 대상이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지난 18일 하 전 대표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조모씨가 대표로 있는 T사와 KAI 출신인 위모씨가 운영하는 Y사 등 5곳의 KAI 협력업체들을 동시다발적으로 압수수색해 KAI 관련 계약서, 회계자료 등을 대거 확보해 분석 중이다.

검찰은 우선 비자금 조성 여부를 포함한 경영 비리 부분을 집중적으로 수사하고 나서 하 전 대표의 연임 및 수주 관련 로비 가능성 등으로 수사를 확대해나갈 방침이다.

검찰 관계자는 “일부 언론에 나오는 연임 로비 이런 의혹은 현재 기준으로는 앞서 가는 얘기”라면서 단계적 수사의 필요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검찰은 이날도 KAI 본사와 협력업체 관계자 여러 명을 참고인으로 불러 관련 의혹 조사를 이어갔다.

전날 KAI 이모 경영지원본부장을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한 수사팀은 일단 내주까지는 회계자료 등 많은 양의 압수물과 계좌추적에 주력해 범죄 혐의를 구체화하고 나서 다른 핵심 경영진과 하 전 대표를 순차적으로 소환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 안팎에서는 이 본부장 외에도 옛 대우중공업 출신으로 하 전 대표의 핵심 측근으로 분류되는 이모 국내사업본부장, 공모 구매본부장, 품질경영 총괄인 김모 상무 등 핵심 경영진을 상대로 한 본격적인 조사가 8월 초·중순께 이뤄질 것으로 본다.

이에 따라 수사의 하이라이트가 될 하 전 대표의 조사는 검찰이 관련 의혹 조사를 탄탄히 다지고 난 뒤인 내달 중순 무렵에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이 밖에 감사원이 장명진 전 방위사업청장 등을 업무상 배임 혐의로 수사의뢰한 것과 관련해 검찰은 일단 KAI의 경영비리 수사에 일정 수준의 진척이 있고 나면 장 전 청장 등 방사청 관계자들에 대한 수사에 본격적으로 나설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박근혜 정부 청와대 핵심 관계자에게 KAI 비자금 일부가 흘러들어 간 정황이 포착됐다는 일부 언론 보도와 관련해 검찰 관계자는 “수사를 하다 보면 그 맥에 닿을지는 몰라도 저희는 모르고 있던 부분”이라면서도 “(앞으로 관련 의혹을) 안 볼 것이다 이렇게 말하기는 어렵다”고 언급했다.

앞서 정치권 일각을 중심으로 하 전 대표가 연임 및 수주 로비 차원에서 박근혜 정부 관계자에게 뒷돈을 건네거나 협력업체 지분을 차명으로 제공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 제기된 바 있다. 검찰이 현재로써는 유의미하게 관련 의혹을 들여다보는 것은 아니라고 부인한 것으로 해석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