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남조선 악폐 청산 이전 관계개선 운운은 어불성설”

北 “남조선 악폐 청산 이전 관계개선 운운은 어불성설”

나상현 기자
입력 2017-07-20 10:45
업데이트 2017-07-20 11: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은 “대결과 적대의 악폐를 청산하는 것은 북과 남의 화해와 단합, 민족대단결의 넓은 길을 열어나가기 위한 선결조건”이라고 20일 주장했다.
북한 열병식
북한 열병식 사진=연합뉴스
북한 노동당 기관지인 노동신문은 이날 정세논설 ‘온 민족의 대단결에 통일이 있다’를 내고 “남조선 당국은 반민족적인 대결과 적대의 악폐를 청산하고 동족을 존중하며 통일의 동반자로서 함께 손잡고 나갈 용단을 내려야 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번 정세논설은 지난 17일 우리 정부가 제안한 군사당국 및 적십자회담 개최에 대한 직접적 반응으로는 볼 수 없는 걸로 분석된다. 그러나 문재인 정부의 첫 대북 회담 제안에 북한이 나흘째 공식 응답을 하지 않고 있는 가운데 나왔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특히 북한이 관영매체를 통해 우회적으로 회담 개최 전 우리 정부의 선조치를 요구한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특히 신문은 “남조선 당국이 상대방을 공공연히 적대시하고 대결할 기도를 드러내면서 그 무슨 관계개선을 운운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며 여론 기만행위라고밖에 달리 볼 수 없다”고 강조했다.

신문은 또한 “남조선 당국도 미국과 보수패거리들의 장단에 춤을 추면서 구태의연한 대결 자세를 드러내고 있다”면서 “남조선 당국은 민족자주의 원칙에서 북남 관계를 개선해나가기 위한 우리의 선의와 노력은 외면하고 외세와의 동맹과 대북압박 공조의 강화를 추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우리의 자위적인 핵 억제력 강화 조치를 악랄하게 헐뜯으면서 반공화국 제재압박과 군사적 도발 소동에 기승을 부리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의 미국과 독일 방문 당시의 북핵 관련 언급 등을 거론하면서 “여론을 오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신문은 “남조선 당국의 이런 처사는 우리 민족의 화해와 단합을 바라지 않는 미국과 북남관계 개선을 필사적으로 방해해 나서고 있는 친미보수세력의 장단에 놀아나는 반역적 망동”이라며 “우리는 민족을 중시하고 나라의 통일문제 해결에 과감히 나선다면 그 누구와도 기꺼이 손잡고 나아갈 것이지만, 친미사대와 동족대결의 낡은 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반역과 매국의 길을 한사코 택하는 자들에 대해서는 추호의 타협도, 용서도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