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앨라배마서 광우병 발견”…농식품부, 긴급 대책회의

“美 앨라배마서 광우병 발견”…농식품부, 긴급 대책회의

입력 2017-07-19 13:47
업데이트 2017-07-19 13: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산 쇠고기 현물검사 비율 3%→30% 확대

미국에서 ‘광우병’으로 의심되는 암소 1마리가 발견된 것으로 확인됐다.

정부는 해당 지역에는 수출작업장이 없어 영향은 적다는 입장이지만, 만약의 상황에 대비해 미국산 쇠고기에 대한 현물검사 비율을 대폭 늘리는 한편 긴급 대책회의에 돌입하기로 했다.

19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미국 농무부는 18일(현지시간, 한국시간 19일 오전 5시) 미국 앨라배마주(州)의 가축시장을 예찰하는 과정에서 11년 된 고령의 암소 1마리에서 ‘비정형 소해면상뇌증’(BSE·일명 광우병)이 발견됐다고 밝혔다.

미국에서 광우병이 발견된 건 이번이 5번째며, 마지막으로 발견된 2012년 이후 5년 만이다.

농식품부는 “비정형 BSE의 경우 오염된 동물성 사료를 섭취해 전파되는 ‘정형 BSE’와 달리 고령의 소에서 매우 드물게 자연 발생하는 질병으로, 세계동물보건기구(OIE)에서는 위험도가 낮은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농식품부는 또 현재 미국에서 우리나라로 쇠고기를 수출할 수 있게 승인된 현지 도축장·가공장은 총 65개소이지만, 광우병이 발견된 앨라배마주에는 국내로 쇠고기를 수출하는 도축장·가공장이 한 곳도 없다고 밝혔다.

아울러 ?현재 국내로 수입될 수 있는 미국산 쇠고기는 상대적으로 어린 월령인 30개월령 미만으로 도축과정에서 특정위험물질(SRM)이 제거된 쇠고기에 한정된다고 덧붙였다.

다만 농식품부는 만약의 상황에 대비해 즉각 미국산 쇠고기에 대한 검역 강화조치로 현물검사 비율을 현행 3%에서 30%로 확대했다.

아울러 이날 오후 김영록 농식품부 장관 주재로 관계기관이 참여하는 대책회의를 개최할 계획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