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병기 “마티즈 사건 당연히 윗선 있다…진실은 국정원 안에”

김병기 “마티즈 사건 당연히 윗선 있다…진실은 국정원 안에”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7-07-19 14:11
업데이트 2017-07-19 14: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정원은 최근 ‘적폐청산 태스크포스’의 13개 조사 항목에 ‘국정원 댓글 사건’과 ‘이탈리아 해킹프로그램(RCS)을 이용한 민간인 사찰 및 선거개입 의혹’을 포함했다.
이미지 확대
질의하는 김병기 의원
질의하는 김병기 의원 더불어민주당 김병기 의원이 29일 오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서훈 국정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질의하고 있다. 2017.5.29
국정원 인사처장 출신으로 이른바 ‘국정원 통(通)’으로 불리는 더불어민주당 김병기 의원은 19일 SBS 라디오 ‘박진호의 시사전망대’에 출연해 여러 사안들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밝혔다.

김 의원은 검찰이 국정원의 당시 선거 개입 정황 문건들을 수사 과정에서 입수했다가 청와대에 반납을 했다는 최근 언론보도와 관련해 “일련의 사건들이 있으리라는 것은 예상하고 있었는데 일단의 문건들이 나오는 것뿐이다. 앞으로 문건이 계속해서 나올테고 정밀한 재조사가 들어가야 한다고 본다”라고 말했다.

또 2년 전 있었던 이른바 마티즈 사건에 대해서는 “당연히 윗선이 존재한다. 진실은 국정원 감찰실 안에 있을 것”이라고 했다. 국정원 민간인 사찰 및 선거개입 의혹의 중심에 있었던 국정원 직원 임 과장은 2015년 7월 18일 경기도의 한 야산 중턱 마티즈 차량 안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스마트폰 감청 프로그램의 실무자였던 임 과장의 죽음은 자살로 결론이 났다. 유족들은 이에 대해 의혹을 제기한 상태다.

김 의원은 “국정원의 점검 시스템으로 볼 때 어떤 식으로든 조사가 이뤄졌을 것이고, 감찰실과 감사관실에 모든 내용이 담겨 있을 것이다. 조사 서류는 영구 보관일 것이고 만약 이런 사건에서 특별감사 기능이 작동하지 않았다면 중대한 직무유기일 것”이라면서 국가차원의 조직적 은폐 유무, 민간인 사찰 의혹에 대한 전반적인 전모가 국정원 안에 있을 것이라고 했다.

김 의원은 “임 과장은 사망 당시 계급이 4급이었다. 국정원에서 4급은 업무를 위임받아서 처리할 수 있는 전결 권한이 없다. 특히 예산이 투입된 이 사안의 경우 사후에 감사를 받아야 하는 사건이다. 임 과장 독단으로 결정할 수 없는 사안이었고, 당연히 윗선이 있었다는 것은 확실히 말할 수 있는 부분이다”라고 강조했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