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제보조작 파문’ 김성호 검찰 재소환…“사실관계 100% 확인했다”

‘제보조작 파문’ 김성호 검찰 재소환…“사실관계 100% 확인했다”

나상현 기자
입력 2017-07-18 14:46
업데이트 2017-07-18 15: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민의당의 ‘문준용씨 취업특혜 의혹 제보조작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은 제보 내용을 제대로 검증하지 않은 혐의를 받고 있는 김성호 전 의원을 18일 다시 불러 조사했다. 김 전 의원은 대선 당시 국민의당 공명선거추진단(추진단) 수석부단장이었다.

이미지 확대
국민의당 ’제보조작’ 사건의 핵심 인물로 지목된 김성호 전 의원이 18일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방검찰청에서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검찰로 들어서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  2017. 7. 18.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국민의당 ’제보조작’ 사건의 핵심 인물로 지목된 김성호 전 의원이 18일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방검찰청에서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검찰로 들어서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 2017. 7. 18.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김 전 의원은 대선 직전인 5월 5일 추진단 부단장이던 김인원 변호사와 함께 기자회견을 열어 준용씨의 특혜 의혹을 뒷받침하는 조작된 제보를 공개한 혐의(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를 받고 있다. 또한 해당 제보의 진위를 둘러싼 공방이 거세지자 이틀 뒤인 7일 김 변호사와 함께 2차 기자회견을 열어 제보가 진짜라는 취지로 말한 혐의도 있다.

지난 3일에 이어 김 전 의원을 다시 부른 검찰은 그가 제보가 사실이 아닐 가능성을 알고도 폭로를 위해 일부러 검증을 부실하게 했다고 판단하고 제보 공개 경위와 검증 과정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노력을 했는지 집중 추궁하고 있다. 또한 제보 공개를 결정하면서 추진단 인사들과 당 지도부 사이에 얼마나 교감이 이뤄졌는지도 조사하고 있다.

김 전 의원은 이날 오전 9시 40분쯤 서울남부지검에 출석하면서 “추진단은 정해진 검증 절차에 따라 (제보 자료에 대한) 최선의 검증을 하는 데 최대의 노력을 기울였다”면서 “제보가 조작됐을 가능성이 1%라도 있다고 생각한다면 기자회견을 누가 했겠느냐”고 주장했다.

‘안철수 전 대표에게서 허락을 받고 공개했느냐’는 질문에 김 전 의원은 “추진단 시스템 내에서 결정했다. 안 전 대표와는 무관하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추진단 단장이던 이용주 의원은 여수에서 선거운동을 하고 있었기 때문에 정해진 절차에 따라 추진단 내부에서 결정했다”며 이 의원도 관여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김 전 의원은 “언론에서는 우리가 아무런 검증을 하지 않고 증언자 이메일만 (기자들에게) 툭 던졌다고 나오는데 이는 엉터리”라면서 “자료에 나오는 사실관계에 대해 100% 확인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내용 자체가 그동안 문준용씨 관련 의혹과 상당히 부합했고, 특히 당시 시민사회수석 딸이 특혜 취업했다는 내용은 권력층이 아니면 모르는 내용이었다”면서 “시민수석 딸이 은행에 다니고 문준용씨와 나이가 같다는 것을 확인했다. 나름대로는 내용을 검증한 것이고 제보 내용에는 문제가 없었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