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재입북’ 임지현 불똥 맞은 TV조선 “조작 아냐…사전 인터뷰 후 팩트체크”

‘재입북’ 임지현 불똥 맞은 TV조선 “조작 아냐…사전 인터뷰 후 팩트체크”

김서연 기자
입력 2017-07-18 08:34
업데이트 2017-07-18 08: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내 종합편성채널 등에 출연하다 재입북한 탈북 방송인 임지현씨의 ‘조작 발언’과 관련해 TV조선 측이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임지현 북한 돌아가
임지현 북한 돌아가
TV조선 관계자는 18일 “임지현의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라며 “‘모란봉 클럽’의 대본은 출연진의 사전 인터뷰를 통해 구성된다. 방송 전 꼼꼼하게 팩트체크 과정을 거친다”고 말했다.

관계자는 “베일에 싸여있는 북한 내부의 일이기 때문에 출연자와 사전에 인터뷰를 충분히 하고 팩트를 체크한 다음에 방송에 내보내고 있다”고 강조했다.

일반인 출연자에 대해 사전검열이 허술했던 것 아니냐는 지적에는 “1년 이상 한 프로그램인데 이분 하나 때문에 프로그램 전체가 그렇게 된다는 게 안타깝다”고 답했다.

지난 16일 북한의 대외선전용 매체 ‘우리민족끼리’는 ‘반공화국 모략선전에 이용되었던 전혜성이 밝히는 진실’이라는 제목의 영상을 공개했다.

이 영상에 등장한 ‘전혜성’이라고 신분을 밝힌 한 여성은 “2014년 1월 탈북했고 지난 6월 조국(북한)의 품에 안겼다. 평안남도 안주시 문봉동에서 부모님과 함께 살고 있다”면서 한국에서 종편 출연경위 등에 관해 설명했다.

그는 국내 종편 프로그램에서 ‘임지현’이라는 가명으로 출연했다고 밝히면서 “제작진이 써준 대로 말할 수밖에 없었다”, “‘돈 40만원 벌기가 쉬운 줄 아느냐’는 말도 들었다”, “한국에 가면 잘 먹고 돈도 많이 벌 수 있을 거라 상상했지만 실제 한국생활은 육체적, 정신적 고통만 있었다”는 등의 발언을 했다.
임지현, 재입북
임지현, 재입북 임지현씨의 국내 종편 프로그램 출연 모습.
임씨는 TV조선 ‘모란봉 클럽’, ‘남남북녀시즌2’ 프로그램에 출연한 바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