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복심’ 양정철 “권력에 취하면 벌 받아”

‘文복심’ 양정철 “권력에 취하면 벌 받아”

입력 2017-07-16 22:12
업데이트 2017-07-17 00: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시 귀국해 靑참모진에 당부…“내가 떠나야 여러 사람에 도움”

문재인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정권 출범과 동시에 뉴질랜드로 출국했던 양정철 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이 최근 “우리가 권력을 잡은 게 아니라 국민이 만들어 준 것으로 자리를 탐하거나 권력에 취하는 사람이 있으면 벌을 받을 것”이라고 청와대 참모에게 당부한 것으로 16일 알려졌다.
이미지 확대
양정철 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
양정철 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
문 대통령의 만류에도 지난 5월 25일 뉴질랜드로 출국했던 양 전 비서관은 이달 초 아들의 군 입대 문제 등 집안일로 일시 귀국했다. 그는 귀국 기간 청와대 참모들과 만나 이런 얘기를 나눴다고 양 전 비서관을 만난 참모들이 전했다.

오는 22일 다시 출국하는 양 전 비서관은 참모들에게 “두렵고 무거운 마음으로 일하면 성공한 정부는 우리가 아니라 국민이 만들어 주실 것”이라며 “정말 잘해 줘야 한다”고 ‘헌신과 절제’를 당부했다.

그는 특히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을 향해 “청와대를 잘 이끌어 줘 정말 고맙다”며 진심 어린 인사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다른 참모에게도 “다들 사심 없이 헌신적으로 일하는 게 느껴진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귀국 기간 문 대통령과 만나는 것은 물론 전화통화도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진 그는 문 대통령의 건강을 걱정하며 “미국 방문과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으로 대선 이후 하루도 여유가 없는 것 같은데 참모들이 여유와 휴식을 억지로라도 권해 드리면 좋겠다”고 말했다.

뉴질랜드에 있는 친지 집에서 지낸 것으로 알려진 그는 현지 교민과 접촉도 하지 않고 공원에 머무는 등 걷기와 사색, 독서로 성찰의 시간을 보내고 있다고 근황을 전했다.

그는 “기약 없이 떠돌고 기약 없이 나가 있는 것이 여러 사람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며 유랑 생활이 짧지 않을 것임을 암시했다고 청와대 참모들은 전했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17-07-17 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