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브라질 법원, 라이언 록티 ‘강도 거짓말’ 문제삼지 않기로

브라질 법원, 라이언 록티 ‘강도 거짓말’ 문제삼지 않기로

임병선 기자
입력 2017-07-16 05:59
업데이트 2017-07-16 05: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올림픽 수영에서 금메달 6개를 수집한 라이언 록티(32·미국)가 지난해 리우데자네이루올림픽 악몽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됐다.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주 형사법원은 지난 13일(이하 현지시간) 현지 경찰에 엉터리 신고를 한 혐의로 기소된 록티에 대한 형사 소추를 기각했다. 법관 셋이 표결을 해 2-1로 록티의 잘못을 문제삼지 않기로 했다고 미국 ESPN이 15일 법원 문서를 입수해 보도했다. 다만 검찰이 15일 안에 또다시 상고할지 여부를 결정해야 하기 때문에 완전히 매듭지어진 것은 아니라고 방송은 전했다.

현지 방송 오 글로보는 사건 다음날 록티의 미국 NBC 뉴스 인터뷰가 거짓 신고의 범죄 요건을 구성하지 않는다고 보았기 때문에 이같은 판결을 내렸다고 풀이했다.

록티의 대변인은 14일 USA투데이 스포츠에 전한 성명을 통해 “우리는 법원이 록티에 대한 형사 소추를 기각하며 동시에 그가 아무런 범죄를 저지르지 않았다는 점을 적절히 인지한 것을 반긴다. 1년 넘게 걸렸지만 결국엔 사필귀정”이라고 밝혔다.

록티를 비롯해 지미 페이건, 잭 콩거, 군나르 벤츠 등 미국 수영 대표선수들은 리우올림픽 폐회식을 앞둔 지난해 8월 16일 새벽 주유소 기물을 파손하고 텔레비전 인터뷰를 통해 총구를 겨눈 강도들에게 돈을 뜯겼다고 엉터리 얘기를 늘어놓았다.

록티는 사건 이틀 뒤 미국으로 돌아갔지만 수많은 스폰서 기업들을 잃고 한때 자살을 생각할 정도로 어려움을 겪었다. 페이건은 법원과 1만 800달러(약 1224억원)의 변상금을 내는 것으로 합의한 뒤 다음날 귀국했다. 그러나 벤츠와 콩거는 리우를 떠나는 비행기에 올렸다가 분이 덜 풀린 경찰과 사법당국이 비행기에서 강제로 끌어내려졌다가 다음날 귀국했다. 록티는 사건 일주일 뒤 NBC 뉴스와의 인터뷰를 통해 자신이 그날밤 “(사건을) 많이 부풀렸으며 성숙하지 않은 행동이었음”을 인정했다.

10개월의 자격 정지가 풀린 뒤 처음으로 13일 LA 인비테이셔널에 출전할 예정이었지만 나서지 않는 것으로 전해졌다. 아들이 태어나 충분히 훈련하지 못했다는 이유였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라이언 록티가 지난해 8월 9일 리우데자네이루올림픽 수영 남자 4x200m 자유형 예선 도중 자신의 기록 등을 확인하고 있다. AP 자료사진 연합뉴스
라이언 록티가 지난해 8월 9일 리우데자네이루올림픽 수영 남자 4x200m 자유형 예선 도중 자신의 기록 등을 확인하고 있다.
AP 자료사진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