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남편 류샤오보마저 잃은 류샤…가택연금 상태에서 ‘우울증 악화’

남편 류샤오보마저 잃은 류샤…가택연금 상태에서 ‘우울증 악화’

오세진 기자
입력 2017-07-15 11:05
업데이트 2017-07-15 11: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 13일 노벨평화상 수상자이자 중국의 인권운동가 류샤오보(61)의 사망으로 그의 부인 류샤(56)가 극심한 우울증을 앓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미지 확대
임종 앞둔 노벨평화상 수상자 류샤오보
임종 앞둔 노벨평화상 수상자 류샤오보 사진은 지난 6일 트위터에 올라온 류샤오보(왼쪽)-류샤 부부의 모습. 2017.7.7 둬웨이 캡처. 연합뉴스
15일 홍콩 명보와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등에 따르면 류샤는 남편의 사망 이후로 선양을 벗어나는 것이 금지된 채 가택연금 상태에서 우울증이 심각해진 것으로 알려졌다.

류샤오보 부부와 친분이 깊은 중국의 반체제 인사 후자는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현재 류샤의 근황에 촉각을 세우고 있지만 그녀와 관련된 소식이 전혀 없다”고 전했다. 다른 지인들 역시 류샤를 비롯한 유족들과 연락이 닿지 않는 상태라고 말했다.

류샤오보의 국제 변호사 재리드 겐서도 “지난 48시간 동안 류샤와의 모든 연락채널이 끊긴 상태로 크게 우려스러운 상황”이라면서 “기소 절차도 없이 행동의 자유를 제한하고 있는 중국 당국의 조치는 그 합법성을 증명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지인들은 류샤가 지난해 아버지의 사망, 올해 4월 어머니의 사망을 겪은 데 이어 남편까지 잃으며 극심한 좌절감에 빠져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류샤의 남동생 류후이는 2013년 사기 혐의로 기소돼 11년형을 선고 받고 복역 중이다.

지난 2014년 우울증 진단을 받았던 류샤는 류샤오보가 걱정할까봐 자신이 우울증을 앓고 있다는 얘기를 남편에게도 전하지 않았다.

화가이자 시인, 사진작가인 류샤는 지난 2010년부터 가택연금 상태에 놓여있다가 지난달 간암 말기 진단을 받고 가석방된 류샤오보와 다시 만난 상태였다.

겅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전날 정례브리핑에서 류샤의 출국이 허용될지를 묻는 질문에 “중국 공민의 출입경은 법률에 따라 처리될 것이다. 어떤 예단도 필요치 않다”고만 잘라 말했다.

앞서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은 류샤오보 타계 직후 성명에서 “루샤의 희망에 따라 그를 가택연금 상태에서 풀어주고 중국을 떠나도록 해 줄 것을 중국 정부에 요청한다”고 말했다.

지난 13일 류샤오보가 눈을 감기 전 아내 류샤에게 남긴 마지막 말은 “잘 사시오”로 알려졌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