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류샤오보 별세 숨기는 中 정부·언론…웨이보에도 언급 ‘無’

류샤오보 별세 숨기는 中 정부·언론…웨이보에도 언급 ‘無’

나상현 기자
입력 2017-07-14 22:45
업데이트 2017-07-14 22: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노벨평화상 수상자이자 중국 인권운동가인 류샤오보(劉曉波·1955~2017)가 오랜 수감 끝에 얻은 간암으로 13일 별세해 전 세계에서 애도의 목소리가 나왔다. 하지만 정작 현지에선 중국 정부와 언론이 이 사실을 숨기거나 외면해 아는 사람이 거의 없는 걸로 전해졌다.
이미지 확대
간암으로 투병하다 사망한 중국 인권운동가 류샤오보(劉曉波)
간암으로 투병하다 사망한 중국 인권운동가 류샤오보(劉曉波) 사진=AP 연합뉴스
이는 중국 당국의 입김이 작용한 탓도 있지만, 현지 매체들이 자체적으로 류샤오보 관련 소식을 검열해 보도하지 않기 때문인 걸로 알려졌다. 관영 신화통신과 CCTV도 ‘체제 전복 혐의로 실형을 받은 류샤오보 사망’이라는 한줄 짜리 기사와 뉴스 자막 외에는 후속 보도가 나오지 않았다.

류샤오보가 별세한 지 하루가 지난 14일에도 중국 대륙의 신문·방송·인터넷 매체들은 이 사실을 전혀 내보내지 않았다. 웨이보(微博·중국판 트위터)와 웨이신(微信·위챗) 등 중국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도 ‘류샤오보’의 이름이 나오지 않기는 마찬가지였다.

다만 민감한 외교사안 등에 관해 중국 당국 입장을 대변해온 관영 영자지 글로벌타임스가 유일하게 류샤오보 사망 기사와 논평을 냈다. 글로벌 타임스는 이날 ‘류샤오보 향년 61세 사망’ 기사에서 “중국 정부는 최고의 의료진을 동원해 류샤오보를 집중 치료했다. 그는 교도소에 있을 때부터 B형간염 보균자였다”고 보도했다. 이는 류샤오보가 지병으로 인해 간암에 걸려 자연사한 것일 뿐, 중국 당국은 아무런 책임이 없다는 걸 강조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런 분위기 탓인지 중국 내에선 민주화개혁을 위해 헌신한 그의 생애를 아는 사람이 많지 않다. 심지어 류샤오보가 입원한 선양(瀋陽) 소재 중국의대 부속 제1병원의 환자들조차 노벨평화상을 받은 경력의 류샤오보가 같은 병원에 입원한 사실을 알지 못했고, 류샤오보 입원 후 병동의 출입절차가 왜 강화됐는지 의아해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럼에도 류샤오보 사망소식은 SNS를 타고 중국 내부에도 속속 전해지는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 류샤오보 사망 전에도 중국 내 일부 SNS에 류샤오보와 부인 류샤(劉霞·55)를 직접 언급하는 글이 대부분 삭제됐지만, 일부 게시물은 검열을 피해 게시되기도 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