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유라 폭탄 발언에 변호인 “장시호보다 더한 살모사”

정유라 폭탄 발언에 변호인 “장시호보다 더한 살모사”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7-07-13 11:28
업데이트 2017-07-13 11: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순실씨(61·구속기소)의 딸 정유라씨(21)가 12일 이재용(49·구속 기소) 삼성전자 부회장의 뇌물공여 재판에 돌연 증인으로 출석해 엄마 최씨에 불리한 발언을 쏟아냈다.
이미지 확대
이재용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한 정유라
이재용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한 정유라 최순실 씨의 딸 정유라 씨가 12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한 뒤 법정에서 나오고 있다. 2017.7.12
이와 관련해 최씨와 정씨의 변호를 맡고 있는 오태희 변호사는 “살모사 같은 행동으로 장시호 보다 더하다”고 표현했다. 살모사는 새끼가 태어나면서 어미를 죽이는 것 같다고 하여 어미를 죽이는 뱀이라는 뜻이다.

12일 JTBC에 따르면 오 변호사는 “최순실 씨를 위해선 정유라 씨를 다시 증인으로 불러 해당 증언을 탄핵하도록 해야 한다. 신뢰관계가 이미 깨진 상황이라 개인적으론 정 씨에 대한 사임계까지 생각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정씨는 이날 “여기 나오는 데 여러 만류가 있었던 건 사실”이라며 “일단 검사님들이 신청하고 판사님이 받아들였으니 나와야겠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정씨는 법정에서 독일 승마 훈련 과정에서 삼성 측의 지원을 받은 일 등에 대해 자신이 보고 들은 일을 증언했다. 이는 어머니 최씨를 비롯해 박근혜 전 대통령,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게 불리하게 해석될 수 있는 내용이었다.

정씨는 삼성 측 지원과 관련해 “2020 도쿄 올림픽 준비와 관련해 승마선수 육성 차원에서 지원한 걸로 알았다”며 “어머니가 ‘네 것처럼 타면 된다’고 했다”고 증언했다. 최씨에게 ‘왜 삼성이 나만 지원을 하느냐’ 물었더니 “‘그냥 조용히 해. 왜 자꾸 물어봐’라고 화를 냈다”는 증언을 하기도 했다.

또 자신이 타던 말 ‘살시도’의 이름변경에 대한 증언도 이어갔다. 정씨는 “어머니(최씨)가 ‘삼성에서 너만 지원해준 게 알려지면 시끄러워진다. 삼성에서 시킨대로 해야 하니까 토 달지 말고 하라’고 했다”고 말했다. 특검은 ‘살시도’의 소유주가 삼성으로 표기돼 있어 이를 감추기 위해 ‘말 세탁’을 한 것으로 의심해왔다.

이에 대해 최순실 측 이경재 변호사는 “특검의 회유와 압박이 있었다”고 주장했으며, 검찰은 “자진 출석”이라고 맞섰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