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노무현재단 재정비… 전해철·이광재 합류

노무현재단 재정비… 전해철·이광재 합류

입력 2017-07-12 22:34
업데이트 2017-07-12 22: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文대통령 이사 사임… 5명 임명

문재인 정권이 출범하면서 노무현재단이 이사진에서 문 대통령과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사임한 것을 비롯해 일부 이사진 사임과 상임위원회 보강을 단행했다.

노무현재단 관계자는 12일 “11일 이사진 개편안을 의결했다”면서 “문 대통령을 포함해 4명의 이사진이 물러나고 5명의 이사를 새로 임명했다”고 밝혔다.

물러난 이사는 문 대통령을 비롯해 도 장관, 문성근 전 민주당 상임고문이다. 여기에 한명숙 전 국무총리는 2015년 사임했으나 후임을 정하지 않고 비워 뒀다가 이번에 후임자를 임명했다.

새로 임명된 이사진은 청와대 민정수석을 지낸 더불어민주당 전해철 의원, 국정상황실장을 지낸 이광재 전 강원지사, 노무현의 필사로 불리는 윤태영 전 청와대 대변인, 참여정부 마지막 청와대 대변인을 지낸 천호선 전 정의당 대표 등이다.

여기에 유시민 전 보건복지부 장관의 누나인 유시춘 작가 역시 이사진에 이름을 올렸다. 이사장은 그대로 이해찬 전 국무총리가 맡는다.

노무현재단 이사진은 이사들의 임기가 끝나는 2020년까지 이해찬 이사장 및 10명의 이사 체제로 운영된다. 재단 관계자는 “상대적으로 젊은 50대 인사가 많이 합류한 것이 특징”이라며 “노무현기념관 건립 등 핵심 사업을 힘차게 추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2017-07-13 27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