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또 외교관 성범죄… 강경화 “가장 강력한 처벌” 격노

또 외교관 성범죄… 강경화 “가장 강력한 처벌” 격노

입력 2017-07-12 22:36
업데이트 2017-07-13 01: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에티오피아 주재 간부급 직원, 만취 계약직 여직원 성폭행 혐의

외교부 “해당 직원 귀국 조사중”
康 “무관용 원칙 따라 진상조사”
재외공관 기강 해이 심각 지적


문재인 정부 들어서도 외교부의 고질적인 병폐인 해외에서 근무하는 외교관의 ‘성추문’이 끊이지 않고 있다. 외교부는 사건이 터질때마다 사과를 하고 태스크포스(TF) 등을 꾸려 재발을 막겠다는 등의 대책을 내놓지만 매번 ‘빈말’에 그치고 있어 보다 강력한 재발 방지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외교부는 12일 주에티오피아 대사관에 근무하는 외무고시 출신의 외교관으로부터 성폭행을 당했다는 현지 대사관 여직원의 신고를 접수해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외교부 당국자는 “지난 8일(현지시간) 주에티오피아 대사관에 근무하는 간부급 외교관 A씨가 대사관 여성 행정직원 B씨를 성폭행했다는 제보가 10일 접수됨에 따라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피해자 B씨는 한국에서 갓 대학을 졸업한 계약직 직원으로 알려졌다. 보고를 받은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매우 격노하며 “무관용 원칙에 따라 진상조사를 철저히 하고 사실로 확인되면 형사처벌을 포함한 가장 강력한 처벌을 하라”고 지시했다. B씨 진술에 따르면 A씨는 토요일인 사건 당일 저녁 와인 3병을 곁들여 B씨와 둘이서 식사한 뒤 만취해 의식을 잃은 B씨를 자신의 집으로 데려가 성폭행한 혐의를 받고 있다. B씨는 이튿날 새벽에 깨어나 상담 기관의 조언에 따라 병원 진단서를 받은 뒤 모친을 통해 외교부 영사콜센터에 피해 사실을 신고했다.

A씨는 12일 저녁 귀국한 뒤 13일부터 외교부 감사관실의 조사를 받는다. B씨는 지난 11일 귀국했으며, 외교부 감사관실이 제3의 장소에서 피해자 면담을 하고 있다. A씨와 B씨는 진술이 서로 엇갈리는 상황이라고 외교부 당국자는 전했다.

해외에 근무하는 외교관의 성추문 사건은 빈발하고 있다. 칠레 주재 한국대사관에서 근무하며 공공외교를 담당한 참사관급 외교관이 지난해 9월, 14살 안팎의 현지 여학생에게 한국어를 가르치면서 성추행을 한 혐의가 현지 방송에 대대적으로 보도돼 큰 파문을 일으켰다. 지난해 12월에는 중동 지역의 한 현직 대사가 대사관 직원을 성희롱해 감봉 처분을 받았다. 당시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국회에 출석해 “낯을 들고 다닐수 없을 정도로 송구스럽다”고 사과했다.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이태규 국민의당 의원이 외교부로부터 받은 ‘최근 5년간 외교부 징계 현황’에 따르면, 외교부 본부와 재외공관에서 내려진 총 36건의 징계 중 11건(31%)이 성추문과 관련된 것이다. 특히 이 가운데 6건은 해외공관에서 발생, 해외공관 근무자들의 기강 해이가 심각했다.

외교부는 지난해 재외공관 복무 기강 확립을 위한 부 내 태스크포스(TF)를 만들고 외부 전문가에게 컨설팅을 의뢰하는 등 대책을 마련했지만, ‘성추문’사건은 끊이지 않고 있다.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2017-07-13 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