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보수 혁신하겠다는 류석춘 “朴 탄핵 과한 정치적 보복”

보수 혁신하겠다는 류석춘 “朴 탄핵 과한 정치적 보복”

명희진 기자
명희진 기자
입력 2017-07-12 00:50
업데이트 2017-07-12 00: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자유한국당 혁신위원장 회견

류석춘 자유한국당 신임 혁신위원장은 11일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에 대해 “실제 저지른 잘못보다 과한 정치적 보복을 당했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류석춘 혁신위원장이 11일 서울 여의도 자유한국당 기자실에서 당 혁신방향과 혁신위원회 운영 계획 등을 밝히고 있다.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자유한국당 류석춘 혁신위원장이 11일 서울 여의도 자유한국당 기자실에서 당 혁신방향과 혁신위원회 운영 계획 등을 밝히고 있다.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류 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한국당 당사에서 취임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10년간 집권해 온 한국당은 추구하는 가치가 무엇인지 스스로 확신하지 못한 채 가치의 추구와 실현보다 권력 자체의 획득과 유지에 몰두해 왔다”며 “가치를 추구하지 않고 이익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있어 오늘날 우파가 궤멸했다”고 비판했다.

친박(친박근혜) 청산 등 당의 인적 쇄신과 관련해서는 “가치에 맞지 않는 사람에 대해선 출당이나 보직을 안 주거나 여러 방법이 있다”면서 “상징적인 사람과 앞으로 잘할 사람 등 여러 카테고리로 나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보수 혁신을 위해 무대에 올랐지만 류 위원장은 회견 시간 대부분을 박 전 대통령을 두둔하는 데 할애했다. 그는 “박 전 대통령이 정치적으로 실패했다는 것에 동의한다”면서도 “탄핵의 본질은 국정 농단이 아닌 국정 실패”라고 주장했다. 또 자신의 정체성을 분명히 밝히겠다며 “매주 토요일 태극기집회에 열심히 참여했다. 이 집회에 참여한 사람은 박 전 대통령 탄핵이 억울하다고 생각하고 저 또한 그렇다”고 덧붙였다.

류 위원장의 발언에 한국당은 내부분열 조짐을 보이고 있다. 장제원 의원은 페이스북에 “당이 혁신이라는 이름으로 극우화되는 것 같아 우려된다”면서 “(기자회견 발언이) 류 위원장의 개인 의견인지 아니면 당 혁신 방향을 제시하는 것인지에 대해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썼다. 이에 홍준표 당 대표는 “극우라는 개념을 한번 찾아보시고 비판하시기를”이라고 댓글을 달았다. 장 의원은 “국회의원 재적의 3분의2가 찬성한 탄핵을 정치보복이며 부당하다고 주장하는 것이 혁신이냐”며 각을 세웠다.

명희진 기자 mhj46@seoul.co.kr

2017-07-12 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