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동욱 전 검찰총장이 JTBC ‘뉴스룸’에 출연해 국정원 댓글 사건에 대해 당시 수사지휘를 했던 사람으로서 생각을 밝혔다.
채동욱 전 검찰총장 <br>JTBC 뉴스룸
앞서 국정원은 지난달 ‘국정원개혁발전위원회’를 발족하고 국정원 댓글 사건과 북방한계선(NLL) 대화록 공개, 노무현 전 대통령 수사 관련 사항을 재조사하겠다고 밝혔다.

채동욱 전 총장은 5일 손석희 앵커로부터 관련 질문을 받고 “매우 시의적절한 결정이라 생각된다”면서 “아시다시피 국정원 댓글 사건이라는 것은 국민 주권주의나 법치주의와 같은 대한민국 헌정 질서의 핵심 요소를 훼손한 국기 문란 사건이었고, 나아가서 당시 박근혜 정권의 정통성과도 직결될 수도 있는 심각한 사건이었다”고 말했다.

채 전 총장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정원에 대한 압수수색이 거부당했었고, 엄청난 비협조와 증거 인멸 이런 것이 쭉 연이어졌던 사건이었다. 물론 제가 당시 수사 지휘를 했었지만…”이라고 덧붙였다.

‘당사자로서 가장 스스로 의문이 남는 점과 이번에 꼭 실체를 밝혀야 된다는 부분이 있냐’라는 질문에 채 전 총장은 “가장 핵심은 국정원의 데이터베이스를 압수수색 못 한 것이다”라며 “제가 알기로는 국정원의 데이터베이스라는 것은 삭제가 어렵고 대부분의 자료가 지금도 존안되어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지금 이 시점에서는 감찰실에서 자체 조사를 한다고 하니 그런 부분들에 대해 관련 자료를 추출해내고, 관련자들에 대해서 충분한 전수조사를 한다면 그 두 사건에 대한 진상 규명이 가능하지 않을까”라고 덧붙였다.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