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이버 인질범´ 랜섬웨어 공습, 일상 될 수도

´사이버 인질범´ 랜섬웨어 공습, 일상 될 수도

강신 기자
강신 기자
입력 2017-06-29 22:38
업데이트 2017-06-29 22: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문가들 “랜섬웨어 정기적으로 창궐 가능”

몸값 주면…
몸값 주면… 지난달 전 세계 150여개국에서 30만대 이상의 컴퓨터를 감염시켜 큰 피해를 낸 워너크라이 랜섬웨어 일종인 페티야가 27일(현지시간) 한국과 미국, 러시아, 우크라이나, 대만 등 전 세계의 컴퓨터에 공격을 가했다. 사진은 대만 타이베이시에서 페티야에 감염된 한 컴퓨터 모니터에 어지럽게 숫자들이 나열된 모습. 보안업체들은 전 세계에서 페티야의 영향을 받은 건수가 2000건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타이베이 EPA 연합뉴스
 미국과 유럽, 한국 등 전 세계 전산망을 동시다발적으로 강타한 악성코드 랜섬웨어의 위협이 일상화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문가들이 경고했다. 랜섬웨어가 날이 갈수록 더 교묘하게 진화하고 있다는 분석도 나왔다.

 뉴욕타임스(NYT)는 28일(현지시간) 전문가들의 말을 인용해 “전날 러시아와 유럽, 아시아 등지를 공격한 랜섬웨어는 지난달 창궐한 ‘워너크라이’보다는 덜 치명적인 것으로 파악됐다”면서도 “전 세계 해커들이 각국 정부 기관의 취약한 인프라에 눈독을 들이고 있어 유사한 공격이 정기적으로 일어날 가능성에 대비해야 한다”고 전했다.

 랜섬웨어의 일종인 ‘페티야’ 또는 페티야의 변종 ‘골든아이’로 추정되는 이번 악성코드의 공격에 대해 유럽연합(EU) 경찰기구 유로폴의 랍 웨인라이트 국장은 “워너크라이와 뚜렷한 유사성이 있지만, 더 정교한 공격 능력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면서 “사이버범죄가 어떻게 진화하는지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페티야 또는 골든아이는 스스로 확산을 멈추는 프로그램인 ‘킬 스위치’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사이버 보안회사 시만텍의 개빈 오 고먼 애널리스트는 “이번 공격은 워너크라이에서 영감을 받은 것이 확실하다. 앞으로 이런 유형의 공격이 더 자주 발생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하지만 PGI 사이버의 브라이언 로드는 “이들의 목적이 단지 돈을 노린 것이 아니라 더 많은 정부 기관의 파괴일 수도 있다”고 말했다.

 NYT는 돈을 목적으로 했건 파괴를 목적으로 했건, 유사한 범죄가 잇따를 것이라는 데는 전문가들의 견해가 일치한다면서, 이를 방지할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랜섬웨어는 서버를 해킹해 모든 데이터를 암호화해 열 수 없게 만들고 이를 복구해주는 대가로 돈을 요구하는 악성코드다. 랜섬웨어의 일종인 워너크라이가 150여개국에서 30만대 이상의 컴퓨터를 감염시키면서 악명이 높아졌다.

 강신 기자 x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