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장시호 “최순실이 靑에 서류 전달하자…문체부 차관이 교체됐다”

장시호 “최순실이 靑에 서류 전달하자…문체부 차관이 교체됐다”

이슬기 기자
입력 2017-06-29 18:56
업데이트 2017-06-29 18: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장시호(38)씨가 이모 최순실(61)씨가 인사 관련 서류를 청와대에 전달한 직후 문화체육관광부 차관이 교체됐다고 법정에서 증언했다.
이미지 확대
답변하는 장시호
답변하는 장시호 ‘비선 실세’ 최순실씨 조카 장시호씨가 29일 오후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의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하기 위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 들어서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장씨가 법정에 서는 것은 지난 8일 새벽 구속 만기로 출소한 이후 처음이다. 2017.6.29
연합뉴스
장씨는 29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3부(부장 이영훈) 심리로 열린 우병우(50) 전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의 속행 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이같은 취지로 말했다.

장씨는 이날 지난 8일 만기출소한 이래 처음으로 법정에 출석했다.

검찰이 “증인이 2016년 2월쯤 최씨의 지시로 김종 문체부 2차관으로부터 인사 관련 서류를 받아서 윤전추 청와대 행정관에게 전달했나”라고 묻자 장씨는 “그렇다”고 인정했다.

이어 검찰이 “김 전 차관이 준 서류를 윤 전 행정관에게 주고 난 직후 문체부 1차관이 박민권에서 정관주로 교체되는 상황이 발생했나”라고 묻자 장씨는 “조사를 받을 때 정확히 알았고, 아는 부분만 말했다”고 시인하는 취지로 답했다.

다만 그는 김 전 차관에게 건네받아 윤 전 행정관에게 전달한 서류의 구체적인 내용은 알지 못한다고 진술했다.

서류들을 전달한 직후 문체부 일부 국장과 과장의 좌천성 인사 조처가 이뤄진 사실도 모른다고 증언했다.

장씨는 또 최씨가 민정수석실에서 만든 세평(세간의 평판) 문건을 보관하고 있었으며 자신이 이를 휴대폰으로 촬영했다고 설명했다.

장씨는 “영재센터를 하면서 (최씨로부터) ‘민정이 자꾸 너희를 주시하니까 잘 관리하라는 말을 들었다”며 “그 서류에 ’민정‘이라고 돼 있어서 그게 뭔지 아버지께 물어보려고 찍었다”고 말했다.

장씨가 언급한 문건은 영재센터 직원 김모씨 컴퓨터에서 압수됐다. 검찰은 민정수석실이 작성한 인사 관련 문건을 최씨가 입수해 보관했다고 의심하고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