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은재 국회의원, 오늘은 김상곤에 “사퇴하세요”

이은재 국회의원, 오늘은 김상곤에 “사퇴하세요”

이슬기 기자
입력 2017-06-29 13:33
업데이트 2017-06-29 13: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에서는 논문 표절 의혹을 두고 야당이 공세를 펼쳤다.
이미지 확대
오늘은 말이 아닌 글로 ‘사퇴하세요!’
오늘은 말이 아닌 글로 ‘사퇴하세요!’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자유한국당 이은재 의원이 김 후보자에게 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2017.6.29
연합뉴스
29일 오전 10시부터 시작된 국회 교문위원회의 김 후보자 인사 청문회에서 이은재 자유한국당 의원은 “49편 중 30.6%가 중복게재로 연구윤리를 위반한 것으로 밝혀졌다”며 김 후보자에 사퇴할 것을 촉구했다.

이에 김 후보자는 “의원께서 부적절한 주장을 한다”며 반발했다. 측근으로 알려진 강남훈 교수와 쓴 논문이 한국학술진흥재단에 중복게재 됐다고 지적하자 김 후보자는 “중복 게재가 아니다”라고 부인했다. 이어 “학술지에 그렇게 내도록 학술연구재단의 규정이 돼있다”고 말했다. 박사학위 논문도 서울대 연구진실성위원회에서 표절이 아니라고 판단했다고 주장했다.

이종배 자유한국당 의원은 김 후보자의 1982년 석사학위 논문 표절 의혹을 문제지적했다. 김 후보자는 “석사학위 논문에 출처표시나 인용표시, 논문 전체에 인용표시가 전혀 없다”는 이종배 의원의 추궁에 “그건 부적절한 말씀이다. 전체 각주가 70개가 들어가 있다”고 반박했다.

“석사학위 논문이 잘못됐으면 (그를 기반으로) 박사, 교수된 것 모든 것이 가짜인 것”이라는 주장에는 “그렇게 규정하신 것은 부당하다. 그 때 논문 쓰는 관행, 전반적인 학술 논문의 양태 이런 것을 비교해보시면 확실히 아실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한국당은 이러한 김 후보자의 주장을 ‘위증’이라고 주장했다. 이장우 의원 등은 “(위증으로) 고발 조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종배 의원은 “석사 논문이 잘못됐으면 박사 학위도, 교수 직위도 가짜”라며 “나라면 그 자리에 양심상 못 앉을 것 같다. 사퇴하라”고 강력하게 비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