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우병우 재판’ 증인으로 나서는 장시호…만기출소 후 첫 법정 출석

‘우병우 재판’ 증인으로 나서는 장시호…만기출소 후 첫 법정 출석

오세진 기자
입력 2017-06-29 10:16
업데이트 2017-06-29 10: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순실(61·구속기소)씨의 조카 장시호(38)씨가 우병우(51)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한다. 장씨가 법정에 서는 것은 지난 8일 새벽 구속기간 만료로 출소한 이후 처음이다.
이미지 확대
장시호 ’죄송합니다’
장시호 ’죄송합니다’ 최순실씨와 공모해 삼성그룹 등에서 후원금 명목으로 18억여원을 받아낸 혐의로 수감 중이던 장시호씨가 지난 8일 새벽 구속기간 만료로 석방돼 경기 의왕시 서울구치소를 나서며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7.6.8 연합뉴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3부(부장 이영훈)는 29일 오후 우 전 수석의 재판을 열고 장씨와 김종(56·구속기소) 전 문화체육관광부 차관을 증인으로 부른다.

앞서 우 전 수석은 국정농단을 방조한 혐의(직무유기)와 세월호 사건 수사 외압 행사, 문체부를 포함한 공무원 인사 부당 개입, 이석수(54) 전 대통령 직속 특별감찰관의 내사 방해, 가족회사 ‘정강’ 자금 유용 등의 혐의 등으로 불구속 기소됐다.

장씨는 최씨와 우 전 수석의 관계를 입증할 증인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우 전 수석은 지난해 12월 열린 국회 국정조사 청문회에서부터 지금까지 줄곧 “최순실을 모른다”고 주장하고 있다.

앞서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장씨가 실소유한 한국동계스포츠영재센터의 직원 김모씨의 컴퓨터 하드디스크에서 최씨가 작성한 것으로 추정되는 메모 사진들을 입수했다.

이 중에는 경찰청장 프로필 자료 출력물에 ‘경찰청장 후보 추천 (OK)’라고 적힌 접착식 메모지가 찍힌 사진이 들어 있었다. 또 사진에는 우리은행 부행장을 지낸 정모씨 이력서에 ‘우리은행장 후보 추천 중’이라는 메모가 찍혀 있었다.

검찰은 최씨가 이 메모와 인사 파일을 우 전 수석에게 전달됐고, 장씨가 촬영해 보관한 메모가 김씨에게 전달됐다고 보고 있다.

김 전 차관 역시 문체부의 좌천성 인사에 관해 증언할 것으로 보인다. 그는 최씨에게 ‘찍힌’ 문체부 공무원 6명의 명단을 우 전 수석에게 전달한 것으로 조사됐다.

그러나 우 전 수석은 박근혜(65·구속기소) 전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일부 문체부 공무원을 사실상 좌천시키도록 지시했으나 이는 민정수석의 직무 범위에 해당해 문제 될 것이 없다는 입장이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