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北외화벌이 강제노동 묵인 허용하면 안 돼… 돌려보내야”

“中, 北외화벌이 강제노동 묵인 허용하면 안 돼… 돌려보내야”

한준규 기자
입력 2017-06-28 18:06
업데이트 2017-06-28 19: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틸러슨, 인신매매 등급 사유 밝혀

미국 국무부가 27일(현지시간) ‘2017년 인신매매보고서’를 통해 ‘중국’을 최악의 인신매매국가로 지정하면서 ‘북한 강제 노동자’ 문제를 중국의 강등 이유 중 하나로 설명했다. 렉스 틸러슨 장관은 이날 발표에서 “중국이 올해 3등급으로 떨어졌는데, 이는 부분적으로 중국에 있는 북한 강제노동자들을 포함해 인신매매에 대한 진지한 조치를 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틸러슨 장관은 “북한 노동자들은 하루 20시간이나 일하는 비인간적인 대우를 받고 있다”면서 “이를 통해 북한 정권은 매년 수억 달러의 외화를 벌어들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책임감 있는 국가는 이를 계속 허용해서는 안 된다”면서 “우리는 북한 강제 노동자를 고국으로 돌려보내라고 계속 요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 AP 연합뉴스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
AP 연합뉴스
틸러슨 장관은 특히 “북한 정권이 강제노역의 대가로 매년 수억 달러를 가져간다”며 북한 정권의 외화벌이 행위를 비난했다. 북한에서 외화벌이에 동원된 노동자는 5만~8만명에 이르며 이들은 대부분 중국과 러시아 등에서 돈을 벌어 북한 당국에 상납하고 있으며 이 자금은 핵과 미사일 개발자금으로 쓰이고 있는 것으로 트럼프 행정부는 보고 있다.

틸러슨 장관은 전 세계적으로 인신매매 피해자들이 2000만명에 이른다며 인신매매 형태가 진화하는 현실도 지적했다. 그는 “불행히도 우리는 엄청난 도전에 직면했다. 인신매매는 이제 더 미묘해지며 구별해내기 쉽지 않다. 이런 활동의 대부분이 비밀리에 이뤄지며 온라인으로도 진출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장녀인 이방카 트럼프 백악관 선임고문은 이날 “미 정부가 인신매매 근절을 우선순위에 두고 있다”고 강조했다.

중국을 인신매매 3등급 국가로 분류한 것은 북핵과 관련한 중국 압박용이라는 해석도 제기된다. 워싱턴의 한 소식통은 “트럼프 행정부가 지난 4월 미·중 정상회담 이후 자제하던 중국 비판의 목소리를 내기 시작하는 것은 이미 중국에 북한을 제재할 충분한 시간을 줬지만, 미국의 기대에는 한참 못 미친다는 신호로 풀이된다”고 해석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7-06-29 1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