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흘째 침묵’ 안철수, 언제 입 열까…입장표명 고심

‘사흘째 침묵’ 안철수, 언제 입 열까…입장표명 고심

입력 2017-06-28 19:50
업데이트 2017-06-28 19: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측근들 “상황 엄중 인식…檢수사 지켜보고 입장표명 할 듯”

‘문준용 의혹제보 조작’ 사건의 파장이 커지는 가운데 대선후보였던 안철수 전 대표가 사흘째 침묵을 이어가고 있어 언제 입을 열지에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28일 안 전 대표 측 핵심 관계자들에 따르면 안 전 대표는 당 안팎 상황과 검찰수사 상황을 차분하게 지켜보면서 입장 표명 시점을 고심하고 있다.

안 전 대표의 한 측근은 “(안 전 대표가) 상황을 굉장히 엄중하게 바라보고 있다”면서 “검찰 수사를 포함한 당내 진상조사 상황을 지켜보면서, 향후 입장표명 일정을 생각하실 것”이라고 말했다.

안 전 대표는 사건이 처음 불거진 26일만해도 SNS를 통한 입장표명을 검토했지만, ‘제보자’ 이유미씨가 체포되는 등 사건 파장이 커지자 이튿날부터는 직접 입장 표명을 검토하는 상황이다.

안 전 대표가 입을 열 시점으로는 이유미씨에 대한 구속영장 발부 여부가 결정된 이후일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지만, 이날 피의자로 신분이 전환된 이 전 최고위원에 대한 신병 처리 여부가 가닥이 잡힌 뒤일 가능성이 더 유력하게 점쳐진다.

이 전 최고위원에 대한 신병처리는 곧 이번 사건이 이유미씨의 개인적 일탈로 일단락될지, 아니면 당이 조직적으로 개입한 대형 스캔들로 비화할지를 가르는 1차 분기점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이와 더불어 이번 사건 수사가 마무리되는 시점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사건의 파장이 큰 만큼 시일을 두고 입장을 표명하는 것이 낫다는 판단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만에 하나 안 전 대표가 정계 은퇴까지 언급할 가능성이 있는지에 대해 안 전 대표 측 관계자는 “그런 것은 아니다”라면서 선을 그었다.

이미 당 안팎에서 책임론이 불거지고, 당 진상조사단장인 김관영 의원도 안 전 대표를 반드시 면담하겠다고 나선 마당에 안 전 대표는 침묵을 마냥 이어갈 수도 없는 상황이다.

국민의당은 이씨의 단독 범행으로 보지만, 일각에서 이 전 최고위원이 이씨에게 제보조작을 지시했다는 주장이 제기돼 당의 조직적인 개입 의혹으로 번져 당의 존립마저 위협받는 상황이다.

박주선 국민의당 비대위원장이 당을 대표해 국민 앞에 고개 숙여 사과하고, 당에 비난이 쏟아지는 가운데 안 전 대표가 침묵을 계속 지키면서 안 전 대표 책임론도 고개를 들고 있다.

안 전 대표 측근은 “일과성으로, 기계적으로 사과하고, 덮고 들어가는 식으로 수동적으로 (입장표명을) 하는 게 아니라 좀 더 문제를 엄중하게 바라보면서 해결하는 지점을 생각하고 계실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