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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화능력 갖춘 AI 구현되면 인공지능 행정 서비스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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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자부 ‘공공분야 AI 활용 포럼’

삼성·네이버·SK 등 사례 발표
지방세 납부시스템 등 접목 기대

회사원 A씨가 출근길에 스마트폰을 살펴보니 인공지능(AI) 비서가 “자동차 정기점검 기한이 30일 남았다”고 알려 준다. 퇴근해서 잠들기 전 AI 스피커에 “차량검사 예약을 해 달라”고 말하니 “집에서 가장 가까운 검사소로 토요일 오전 시간에 예약하겠다”고 답한다. AI 일정관리 앱에 “외국 출장을 위해 저렴한 항공편을 찾아 달라”고 요청하자 “여권 유효기간이 6개월밖에 안 남았으니 이번 기회에 갱신하는 게 좋겠다”는 알림창이 뜬다.

애플의 ‘시리’와 구글 ‘어시스턴트’, 아마존 ‘알렉사’ 등 AI 비서 서비스가 속속 출시되는 가운데 이런 것들이 국가 행정 서비스를 어떻게 바꿔 놓을지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행정자치부는 2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정부부처와 지자체, 공공기관, 기업 관계자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AI 비서를 주제로 ‘워크 스마트 포럼’을 가졌다. 이 자리에는 삼성전자와 네이버, SK텔레콤, 코노랩스(벤처기업) 등이 참석해 각자 사례를 발표했다.

삼성전자는 스마트폰 ‘갤럭시S8’ 등에 탑재된 ‘빅스비’에 대해 “데이터가 쌓일수록 스스로 학습한 개인화된 비서로 만들 수 있다”고 밝혔다. SK텔레콤도 음성인식 스피커 ‘누구’를 활용해 음악 선곡과 일정관리, 쇼핑 등 생활 밀착형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네이버는 AI ‘클로바’를 이용해 정보 검색뿐 아니라 음악 추천, 영어회화 등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신생기업 코노랩스는 일정관리 앱 ‘코노’가 인간의 일상 대화를 이해해 회의 소집이나 출장 일정 공지 등 비서 역할을 수행한다고 설명했다.

전문가들은 AI가 정부 등 공공 분야 서비스에 제대로 적용되려면 ‘강(强)인공지능’이 구현돼야 한다고 말한다. 이는 사용자가 지시하지 않아도 스스로 일을 찾아 사용자에게 ‘말을 거는’ 기능을 갖춘 것을 뜻한다. 이러한 강인공지능이 정부 서비스에 적용되면 사용자 동의를 거쳐 지방세 납부 사이트 ‘위택스’에 접속해 체납 직전 지방세를 대신 결제하거나 연말정산 사이트인 ‘홈택스’와 연계해 연말정산 서류를 대신 작성해 제출하는 기능 등을 스스로 수행할 수 있다.

윤종인 행자부 창조정부조직실장은 “행정 서비스가 AI 기술과 접목돼 국민들은 더욱 편리하게 행정 서비스를 이용하고 기업들도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기회를 얻는 ‘윈윈 효과’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2017-06-27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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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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