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성과 집착마라… 사드 거론되면 공감 표하는 수준서 답변을”

“성과 집착마라… 사드 거론되면 공감 표하는 수준서 답변을”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17-06-26 18:10
업데이트 2017-06-26 18: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직 주미대사들 첫 정상회담 앞두고 文대통령에게 조언

외교 현장에서 잔뼈가 굵은 전직 주미 대사들이 오는 29일 한·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문재인 대통령과 마주 앉았다. 문 대통령은 26일 청와대로 전 주미 대사들을 초청해 간담회를 열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첫 만남에서 유념해야 할 사안과 상황별 대응 전략에 대한 조언을 들었다.

이 자리에는 이홍구·한덕수 전 국무총리, 한승주 전 외무부 장관, 홍석현 한반도포럼이사장, 양성철 전 국회의원, 이태식·최영진 전 외교부 차관 등 대표적인 대미 외교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에 따르면 전 주미 대사들은 문 대통령에게 트럼프 대통령과의 우의를 다지고 신뢰를 쌓는 데 주력할 것을 제안했다. 첫 한·미 정상회담에 너무 많은 것을 걸어선 안 된다는 조언도 덧붙였다.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와 북핵 문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재협상 등 휘발성이 강한 양국 간 현안이 산적해 있지만, 구체적인 성과를 내는 데 연연하다 보면 자칫 정상회담을 망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이들은 사드 문제와 관련해 대통령에게 “트럼프 대통령이 사드 문제를 거론하면 공감대를 표시하는 수준에서 답변하는 게 좋다”고 제안했다고 박 대변인은 전했다. 한 참석자는 “트럼프 대통령의 가족을 평창동계올림픽에 초청하면 좋아할 것”이라며 분위기를 부드럽게 끌어갈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기도 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성과에 너무 욕심부리지 말고 트럼프 대통령과의 우정과 신뢰를 쌓는 데 주력하겠다. 한·미 동맹을 튼튼히 하고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공동방안을 논의하겠다”고 화답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사드 문제가 거론될 가능성에 청와대도 대비하고 있지만 구체적인 대화까지는 이뤄지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23일 문정인 청와대 통일외교안보 특보와 김대중 정부 시절 햇볕정책의 전도사로 불린 임동원 전 통일부 장관과도 만나 한·미 정상회담 준비 사항에 대한 조언을 들었다. ‘대북 대화파’인 두 사람과의 비공개 회동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일부에선 문 대통령이 대화에 더 방점을 두려는 게 아니냐는 관측도 나왔으나, 청와대는 “오늘 간담회처럼 자문하기 위한 만남”이라고 선을 그었다.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과 공동보조를 맞추고자 최근 대북 제재를 더 강조하고 있다.

문 대통령과 임 전 장관의 만남은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주선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임 실장이 먼저 임 전 장관을 만나 2001년 한·미 정상회담 준비 과정에 대한 얘기를 들었고 이를 대통령과 공유하면 좋겠다고 판단해 청와대로 초청했다”고 설명했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17-06-27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