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순실, 관세청장 인사도 개입…천홍욱 “실망시키지 않겠다”

최순실, 관세청장 인사도 개입…천홍욱 “실망시키지 않겠다”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7-06-26 08:13
업데이트 2017-06-26 08: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비선실세’ 최순실(61·구속기소)씨가 관세청장 인사에도 개입한 정황이 포착됐다.
최순실 천홍욱 인사개입 정황
최순실 천홍욱 인사개입 정황 채널a 방송화면 캡처
지난 4월 검찰은 최씨의 측근이던 고영태(41)씨의 ‘관세청 매관매직’ 의혹 수사에 천홍욱(57) 관세청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던 중 취임 직후 최씨를 만났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관세청 차장으로 퇴직한 천 청장은 14개월 만인 지난해 5월 관세청장으로 발탁됐다. 검찰 조사에서 천 청장은 고씨 측근이던 관세청 이모 사무관을 통해 최씨를 만났다고 시인했지만, 업무 청탁은 없었다고 해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천 청장은 취임 사흘 뒤인 지난해 5월 26일 서울 삼성동에 있는 식당에서 최씨를 만나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한 사실이 드러났다. 최씨는 “민간인이 관세청장 되기 쉽지 않으니 열심히 하라”고 말했고, 천 청장은 “실망시키지 않게 최선을 다하겠다”고 대답했다는 것이다.

검찰은 천 청장이 최씨가 자신을 천거해 준 데 감사의 뜻을 표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다만 최씨가 금품을 따로 챙기지 않고 천 청장을 추천한 행위는 처벌이 되지 않는다고 판단했다.

하지만 검찰은 고씨가 최씨를 통해 이 사무관의 상관인 김모씨의 인천본부세관장 승진을 도와주고 2200만원을 사례비로 챙긴 행위에 대해선 알선수재 혐의로 구속기소 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