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포뮬러원] 해밀턴이 페텔을 “수치”라고 비난한 이유

[포뮬러원] 해밀턴이 페텔을 “수치”라고 비난한 이유

임병선 기자
입력 2017-06-26 08:09
업데이트 2023-11-15 10: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루이스 해밀턴(왼쪽)과 제바스티안 페텔. BBC 홈페이지 캡처
루이스 해밀턴(왼쪽)과 제바스티안 페텔.
BBC 홈페이지 캡처
루이스 해밀턴(32·메르세데스)이 치열한 우승 경쟁을 벌이고 있는 제바스티안 페텔(29·페라리)을 “수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해밀턴은 26일 수도 바쿠의 도심 구간에서 펼쳐진 아제르바이잔 그랑프리 17번째 턴 구간에서 자신의 머신을 뒤에서 들이받은 페텔을 강도높게 비난했다. 둘은 이날 세 차례 재출발 가운데 하나를 장식할 정도로 출발 전부터 신경전을 펼쳤다. 그리고 레이스 내내 쥐와 고양이처럼 쫓고 쫓기는 추격전을 펼쳤다고 영국 BBC는 전했다.

해밀턴은 심지어 이런 말도 했다. “그가 남자란 것을 증명하고 싶다면 우리는 자동차에서 나와 얼굴을 맞대고 해결해야 한다.” 이쯤되면 한판 붙자는 말로도 들린다.

페텔은 해밀턴이 의도적으로 브레이크를 밟아 자신을 겁주려 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해밀턴은 이를 부인하면서 페텔이 “역겨운 드라이빙”을 했으며 “스포츠맨십에도 어긋났다”고 반박했다.

둘이 주로를 벗어나고 페텔에게는 10초 스톱 앤 고 벌칙이 주어져 이 틈을 탄 대니얼 리치아도(레드불)가 우승을 차지했다. 페텔이 해밀턴을 간발의 차로 따돌리고 4위를 차지해 해밀턴과의 챔피언십 포인트 격차를 14로 늘렸다. 하지만 페텔은 라이선스 3점 감점을 당해 9점으로 늘어났다. 12개월 동안 12점이 되면 출전이 자동 금지되기 때문에 다음달 9일 오스트리아 그랑프리에서 출전 금지를 당할 수도 있다.

스튜어드들이 해밀턴의 머신 데이터를 조사한 결과 속도를 일정 수준 유지한 것으로 확인돼 아무런 벌칙을 받지 않았다. 다만 핏에 들어갔다 나오는 바람에 페텔에게 뒤처졌다. 재출발 상황에서도 다른 두 건보다 특별히 해밀턴의 잘못이 크지 않다는 판정을 받았다.

BBC는 1992년 챔피언을 지낸 니겔 만셀 등 여러 전문가들의 반응을 전했다. 프레이저 쇼는 “해밀턴이 브레이크 체크를 했건 안했건 자동차를 무기로 사용해 충돌하는 건 변명할 여지가 없다. 무모하기 짝이 없는 행동”이라고 페텔을 비판했다. 알렉스 로즈도 “그렇게 페텔은 해밀턴을 들이받고 벌칙을 받았지만 결승선을 앞서 통과했다. 이건 옳지 않다”고 개탄했다. 제임스 선먼은 “페텔이 해밀턴에게 한 짓은 카트 대회에서도 블랙 플랙이 나올 만한 일이었는데 하물며 세계 최고의 레이싱 시리즈에서 이런 일이 벌어졌다니”라고 안타까워했다.

알렉스 위팅턴은 “한동안은 비슷한 일이 벌어질 것이다. 페텔이나 해밀턴이나 자신들이 잘못됐음을 느낄 것이다. F1 2017이 재미있어진다”고 말했고, 스티븐 코이 역시 “둘 사이의 치열한 경쟁이야말로 이 스포츠에 필요했던 것”이라고 반겼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26일 아제르바이잔 그랑프리 출발 모습. 맨앞이 루이스 해밀턴의 머신이다. 바쿠 로이터 연합뉴스
26일 아제르바이잔 그랑프리 출발 모습. 맨앞이 루이스 해밀턴의 머신이다.
바쿠 로이터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