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美에 “中 빼고 북핵 양자협상하자”

北, 美에 “中 빼고 북핵 양자협상하자”

이석우 기자
입력 2017-06-25 22:34
업데이트 2017-06-25 23: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日 아사히신문 보도

작년 10월 말레이시아서 접촉…北 한성렬, 美 갈루치에 제안

북한의 한성렬 외무성 부상이 로버트 갈루치 전 미국 국무부 북핵 특사 등에게 중국을 빼고 북·미 간 직접 핵·미사일 양자 협상을 하자고 제안했다고 일본 아사히신문이 최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북한의 한 부상은 지난해 10월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갈루치 전 특사, 리언 시걸 미국 사회과학연구위원회 동북아안보협력 프로젝트 국장 등 미국 관계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중국이 관여하지 않는 상태에서 북·미 간 직접 핵·미사일 협상을 하자”고 말했다. 또한 한 부상은 “미국 새 정권과 직접 협상하고 싶다”는 의사도 밝혀 미 국무부를 통해 도널드 트럼프 정권에도 이런 내용이 전달됐을 것이라고 신문은 전했다.

갈루치 전 특사는 “협의 당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중국에 의존해 문제를 해결하려는 미국의 자세에 초조해하고 있었다”고 진단했다. 시걸 국장은 “북한 측은 중국에 대한 의존을 낮추기 위해 대미 관계를 개선하고 싶었던 것 같다”고 평가했다.

북한은 버락 오바마 당시 미국 정권과의 대화는 강하게 거부했다. 구체적 비핵화 조치를 취할 때까지 협상에 응하지 않는다는 ‘전략적 인내’ 방침에 강한 불만을 갖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갈루치 전 특사 등은 새 미국 정권과의 대화 전제로 핵실험 등 도발행위를 중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러나 북한 측은 “핵무기 이외에 우리나라(안보)를 보장하는 것은 없으므로, 포기는 있을 수 없다”고 반박해 논의는 평행선을 달렸다고 아사히는 덧붙였다. 북한은 대외무역의 90%를 점유하는 중국의 영향력을 사용해 핵·미사일 문제를 해결하려는 미국 정부의 접근 방식을 비판한 것으로 보인다.

마이니치신문은 북한이 최근 석방했다가 숨진 미국인 대학생 오토 웜비어 등 미국인 4명을 억류하면서 미국 측에 “협상 특사로 전직 대통령을 보내라고 요구했다”고 북한 소식통의 말을 인용해 25일 전하기도 했다.

한편 최근 북한은 국제기구에서 근무를 희망하는 사람들을 파견국이 경비를 부담해 일정 기간 근무시키는 제도(JPO 파견)를 이용해 뉴욕 유엔본부 사무국에 외교관 파견을 추진했으나 미국과 일본이 정보유출 우려를 들어 반대하고 있다고 일본 교도통신은 전했다. 파견 대상은 리수용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의 외무상 근무 당시 국제회의에 통역으로 동행했던 남성 외교관으로 알려졌다. 현재 유엔사무국에서 근무하는 북한 국적자는 없다.

도쿄 이석우 특파원 jun88@seoul.co.kr

2017-06-26 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