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머릿속은 北문제로 가득… 매일 동향 체크”

“트럼프 머릿속은 北문제로 가득… 매일 동향 체크”

한준규 기자
입력 2017-06-25 22:34
업데이트 2017-06-25 23: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CIA국장 “美 대응법 물어”…미·중 “한반도 비핵화” 재확인

“트럼프 대통령의 머릿속은 북한 문제로 가득 차 있다.”
이미지 확대
마이크 폼페오 중앙정보국(CIA) 국장 AP 연합뉴스
마이크 폼페오 중앙정보국(CIA) 국장
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가장 신임하는 것은 알려진 마이크 폼페오 중앙정보국(CIA) 국장은 24일(현지시간) MSNBC 방송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하루도 쉬지 않고 북한에 관해 묻고 미국이 어떻게 대응할지를 생각한다”는 것이다. 그는 “그러지 않고서 내가 백악관을 빠져나오는 날은 없다”고 덧붙였다. 미 정치전문 매체 폴리티코는 “폼페오 국장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국가 안보 사안을 대면 보고하기 위해 매일 백악관을 찾고 있으며, 이를 위해 CIA 본부가 있는 버지니아주(州) 랭리에서 워싱턴DC 백악관을 오가는 데 하루 평균 3시간을 길 위에서 보낸다”고 전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핵과 미사일로 연일 미국에 도발을 하고 있는 북한 때문에 골머리를 앓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의 완성을 앞두고 있다는 한·미 정보당국의 예상이 나오면서 트럼프 대통령뿐 아니라 워싱턴 정가도 날로 분위기가 험악해지고 있다. 북한이 미 본토까지 타격할 수 있는 핵탄두 장착 ICBM을 완성한다면 국면은 훨씬 더 복잡하고 어려워질 것이라는 우려에서다.

백악관과 미 의회 등 워싱턴 정가에서도 ‘북핵 문제’는 이미 1순위 과제로 올라 있다. 마이크 펜스 부통령은 지난 23일 워싱턴의 한 세미나 기조연설에서 “아시아·태평양 안보의 가장 큰 위협인 야만적인 북한 정권 문제가 미국의 우선순위”라면서 “(동맹국·중국 등과 함께) 북한이 핵과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을 영원히 포기할 때까지 경제적·외교적 압박을 강화해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코리 가드너 상원 동아태 소위원장도 이날 성명에서 “북한이 미국인을 살해한 데 이어 대륙간탄도미사일용 엔진 발사 시험을 했다”면서 “대북 금융 제재를 강화하는 법안을 준비 중”이라며 국제사회가 대북 제재에 박차를 가할 것을 촉구했다.

미국과 중국은 지난 23일(현지시간) 미·중 외교안보 대화를 마치고 발표한 성명에서 “완전하고 검중 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 한반도의 비핵화라는 목표를 달성하겠다는 공약을 재확인했다”고 발표했다. 미국의 압박에 중국이 강한 ‘북한 압박’ 카드를 거듭 수용하는 모습을 연출했다. 하지만 문제는 ‘극단적인 수단’ 외에는 북한의 ‘마이웨이’를 막아설 결정적 해결책이 마땅치 않다는 것이다. ‘중국’을 통한 북한 압박 카드도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7-06-26 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